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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대구·경북이살 길… (1) 국가산단·대기업 유치

우리옹달샘 2008. 7. 28.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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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업유치 르네상스 꿈꾼다
대구·경북이살 길… (1) 국가산단·대기업 유치

첨단산업 육성과 대기업 유치를 통해 대구·경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줄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조성사업이 추진 중이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이 사업에 역점을 두는 배경에는 국가산단이 일반산업단지(이하 일반산단)의 한계를 극복,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규모 투자기업 유치를 통해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거점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국가산단 건설과 대기업 유치에 사활(死活)을 걸만큼 대구·경북지역의 경제가 위태롭다는 뜻도 된다.
본지는 국가산단의 추진 배경과 전망, 다른 지역의 국가공단 조성 과정을 통해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을만한 점이 무엇인지 짚어봤다

◇대구, 동남권 경제 광역거점으로 도약
대구시는 달성군 구지면 일대 1천만㎡ 부지에 국가산단을 조성키로 했다.
현재 1단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2단계(토지보상)와 3단계(기반시설 공사 및 공장착공)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2011년 말 완료 예정이다. 예상사업비용은 2조3천46억원(국비 2천833억원, 민자 2조213억원)으로, 이곳에는 지능형자동차, 로봇, 항공우주, 신 재생에너지 등 첨단업종이 들어서게 된다.
대구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고용창출 5만4천명, 생산증대 효과 14조원, 1인당 200만원의 소득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대구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가산단이 없다. 서울과 부산, 인천, 광주, 대전, 강원, 제주에는 각각 1곳, 울산과 충북에는 각각 2곳, 충남과 전북에는 각각 3곳, 경기와 전남, 경북에는 각각 4곳, 경남에는 6곳 등 전국 시·도별로 모두 35곳의 국가산단이 들어서 있다.
지난 1993년 이후 대구의 1인당 GRDF(지역내총생산)가 전국 최하위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구의 기업생산성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얘기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가산단이 있는 광주의 2001년 1인당 GRDF가 984만원인데 비해 대구는 855만원으로 격차가 100만원 수준에 머물다 2006년에는 격차가 200만원 가량으로 벌어졌다. 근로자 1인당 연간 평균매출액도 대구가 지난해 2억1천900만원에 그친 반면 국가산단지역은 5억4천300만원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생산성 격차는 지역민의 소득수준에까지 영향을 미쳐 상대적 박탈감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대구지역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수준은 수도권 대비 74%에 불과한 전국취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이 때문에 대구시는 국가산단 조성의 필요성을 오래 전부터 절감했고, 국가공단 건설로 생산성 향상과 근로소득 증가를 노리고 있다.
대구시 이승대 산업입지팀장은 “대구는 국내 유일의 국가산단 미조성 도시이면서 고질적인 산업용지난으로 그동안 대기업 입지가 사실상 어려워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기업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했다”며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산업용지난 해소와 대기업의 협력업체 입주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 대기업과 연계한 외국기업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5천300개 지역기업에는 새로운 사업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전자에서 첨단·신재생에너지 도시로
경북도는 최근 조성된 구미4국가공단 이외에 구미5국가공단과 포항국가산단을 조성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으며 현재 타당성 조사용역이 진행 중이다.
경북도는 이들 국가산단에 기존 금속, 기계, 전자, 통신 등 단순 조립·부품제조업종 대신 첨단산업 업종을 유치할 생각이다. 이 전략대로라면 경북지역에 산재해 있는 국내 20대 대기업의 계열공장 수가 지금의 32곳에서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구미국가산단은 국가가 일찍부터 전자·정보통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조성한 곳으로 국가공단으로서는 가장 성공한 케이스로 꼽힌다. 현재 1∼4단지(총 부지면적 2천455㎡)에는 1천개사가 넘는 업체가 입주, 8만여 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1∼3단지가 전자산업 및 섬유산업 중심이라면 4단지와 앞으로 조성될 5단지(990만㎡)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모바일 집적화 단지로 만들어진다. 최근 들어서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국내외 기업투자가 이어져 전망도 밝다.
대표적인 투자기업으로는 일본의 신일본석유(주), 아사이글라스, 도래이세한, 미국의 엑손모빌라, 캐나다의 일렉트릭바야사, 국내 기업인 GS칼텍스, STX솔라(주) 등이다. 이들 업체는 4단지에 전지부품, 태양전지 생산공장과 연구개발센터 등을 건설키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놓은 상태다.
구미시 투자유치팀의 이관응 담당관은 “구미의 성공비결은 전기, 가스, 수도, 교통 등의 산업인프라와 주거시설 등 대규모 배후도시가 잘 조성돼 있고 특히 ‘기업 및 투자유치촉진 조례’를 통해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자산업에서 모바일산업으로 빠르게 전략을 수정한 것도 성공 요인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철의 도시’ 포항도 국가산단 조성을 계기로 첨단기술 산업단지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오는 2014년 준공 예정인 1천만㎡ 규모의 포항국가산단은 현재 유치업종 선정 등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철강과 첨단부품소재로 특화된 첨단산업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항국가산단의 전망 역시 밝은 편이다. 포스텍과 포항가속연구소,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나노기술집적센터, 지능로봇연구소 등 연구·개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포스코 등 기존 입주기업의 고부가가치화된 소재개발 능력은 신사업으로 옮겨가는 밑바탕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항외곽순환 4차선도로와 포항∼울산을 연결하는 동해안고속도로, 서울∼신경주간 KTX 등이 잇따라 개통되면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수도권을 연결하는 동남경제권의 중심지로 급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고 있다.
특히 국가산단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활용, 외구인 기업의 투자 유치 및 마케팅 효과 등 간접적인 효과도 적지 않다.
경북도가 기존 공단의 변신을 시도하는 것은 40년간 정체되다시피 한 산업구조를 탈피하지 않고서는 국내외 경쟁력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을 의식한 때문이다. 또 최근 일반 지방공단의 경쟁력 약화와 정부정책의 국가산단 집중지원 움직임도 국가산단 건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대목이다. 정부는 국가산단에 대한 각종 지원정책을 추진, 지난 2005년부터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사업과 생태산업단지에 매년 6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 붓고 있다.

◇대기업 유치, 무엇이 필요하나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금까지 조성된 산업용지는 지역 내 중소 규모 업체의 사업 확장이나 이전수요에 맞춰 조성됐기 때문에 생산·고용 효과가 기대에 못 미쳤고 이런 현상이 되풀이될 경우 기존 산업단지는 점차 임대공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며 “국가산단 조성과 대기업 유치를 통해 산업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강조하고 있다.
국가산단이 조성돼야 대기업 등 대규모 기업의 유치가 가능한 것은 당연하다. 실제 국내 20대 대기업의 계열공장(274곳) 중 113곳이 국가산단에 입지해 있다.
물론 다른 의견도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국가산단=대기업 유치’란 공식은 반드시 성립되지 않는다”며 “막연한 기대감은 금물이며 다른 국가산단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대불국가산단, 군산·군장국가산단, 북평국가산단이다.
이 지역 공단은 배후도시와 산업인프라 부재 등로 조성된 지 9∼10년 동안 40% 안팎의 저조한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전남 대불산단의 경우 지난 1997년 조성이 완료됐으나 배후도시 부재, 목포권 개발의 정체, 교통망 미흡 등으로 2004년 말까지 분양률이 48.3%에 그쳤다. 특히 지자체 등이 유치에 사활을 걸었던 기아자동차, 만도기계 등이 입주를 포기하면서 침체가 더욱 가속화됐다.
전남도 등이 분양가 하향 조정,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개발, 무안기업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 도로 등 기반시설 확충, 대필지의 소필지화 및 장기임대단지 조성, 표준형공장 건설, 현장기술인력 양성 등으로 분양률 끌어올리기에 나서면서 지난해 말 99.2%로 급상승했다. 현재 이곳에는 세계 5위의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이 입주해 있다.
군산·군장국가산단은 지난 1992년 분양에 들어갔으나 3년 전까지 50%대의 낮은 분양률을 보이다 분양방식을 50년 장기임대로 바꾸면서 올 들어 100% 가까운 분양률을 기록했다. 또 중소기업의 입주를 유도하기 위한 소필지 분양, 자동차·기계부품산업 클러스터사업 추진, 업종별 대·중·소기업 협력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쳐 GM대우와 타타대우상용차 등 대기업 유치에 성공했다.
북평산업단지는 열악한 산업인프라와 산업구조의 영세성 등으로 1993년 분양 개시 이후 10년 넘게 30% 안팎의 저조한 분양률을 보였으나 현재 100% 분양이 완료됐다. 이곳 역시 분양가 인하 조치, 동해고속도로 확장,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지정, 분양가할인정책 연장, 수도권 기업에 대한 시설투자 및 경영안정자금 지원, 도·시군 합동 기업유치반 구성 등 각고의 노력이 뒤따랐다. 지난 2006년 알루미늄 합금 및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인 (주)임동과 양지종합목재(주) 등이 수도권에서 북평산단으로 이전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조사연구팀의 박종배 과장은 “과거에 조성된 국가산단은 정부가 중심이 돼 정치적, 정책적 목적을 갖고 추진했기 때문에 정부 의존도가 높았고 그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며 “이제는 지방정부가 사업방향을 설정, 산업인프라와 주거환경, 기업지원책을 마련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구·경북지역은 산업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경제자유구역지정에 따른 기업의 기대심리가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전망은 낙관적으로 볼 수 있다”며 “대기업 유치를 통한 대규모 기업 입주를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의 핵심사업에 적합하고 브랜드 마케팅 할 수 있는 유망 중소기업의 유치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출처 : 지앤지 공인중개사 http://gngon.net
글쓴이 : 지앤지 부동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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