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소우주(小宇宙)다. 가냘프게 보이는 인간 속에도 삼라만상(森羅萬象)이 있는 것이다. 그런 인간을 이해하는 데 관상만큼 유용한 학문도 없다.
“
사주보다는 관상이요 관상보다는 심상(心象)이다”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관상이 곧 심상’이다. 마음의 변화가 가장 빨리 나타나는 것이 얼굴인 것이다. “관상은 3일 만에도 바뀌고, 3대가 지나야 바뀌기도 한다”는 말도 있다. 심상이 바뀌면 3일 만에 관상으로 나타난다.
관상을 공부하면 관찰력·통찰력이 좋아진다. 관상을 공부하고 사람들을 바라보면 사람이 얼마나 다양한 모습의 눈·코·귀·입 등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다만 관상은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는 말은 관상에도 통용될 수 있다. 코가 어떻고 눈이 어떻게 생긴 사람은 이렇고 저렇다고 예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예컨대 코에 대해 공부할 때는 코에 대해서만 집중해야 할 필요는 있다. 과학 방법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기타 조건이 동일하면(other things being equal; ceteris paribus)’이라고 일단 전제하는 것이다. 그러나 얼굴엔 코만 있는 게 아니라 눈도 있고 입도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종합적인 판단이 중요하다.
무엇인가에 기대려고 하는 여성은 남성을 원하고 있다.
-우산을 가랑이에 넣으면 처녀가 아니다.
-손으로 빰을 괴는 여성은 두 번 결혼한다.
-팔장을 끼는 여성은 배신을 잘하고 성욕이 강하다.
-단아한 자세의 여성은 인품이 뛰어나다.
-앉을 때 왼쪽 어깨가 기울어 지면 색정이다. (남자의 경우)
-앉을 때 오른쪽 어깨가 기울어 지면 색정이다. (여자의 경우)
-앉아도 침착하지 못한 여성은 색골이다.
-초면에 곁눈질하면 바람둥이다.
-말을 걸면 땀을 훌리는 사람은 당신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당신에게 사랑을 품은 여자는 얼굴을 붉힌다.
-아랫입술을 항상 물고 있으면 짝사랑 하는 사람.
-목소리가 예쁜 여성은 sex에 강하다.
-친구와 떠들면서도 남성을 힐끔거리는 여성은 누군가에게 사랑 받고 싶은 것이다.
-핸드백에서 쉴세없이 꺼냈다 넣었다 하는 여성은 유혹에 잘 걸린다.
-말도중 한숨을 쉬면 고백할 사랑이 있다.
-특정인에게 말을 더듬는 여성은 고백하지 못해 괴로워 하는 것이다.
-왼손으로 이마를 긁는 여성은 사랑의 결실을 얻게된다.(만지는 것은 않좋음)
-입에 거품을 내며 말하는 여성은 고집이 세다.
-담배 연기를 세게 내뿜는 여성은 제멋대로이고 이상이 높다.
-남자처럼 걷는 여성은 독립심이 강하고 자기 주장이 강하다.
-특정인에게 신상 이야기를 하는 여성은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다.
-대화중 머리를 매만지며 젖은 눈을 하는 여성은 당신을 원하고 있는게 분명하다.
-눈으로 뒤쫏는 여성은 짝사랑에 빠져있다.
*앉은 모습, 말씨, 걸음걸이
-바르게 앉는 사람은 인품이 훌륭하다.
-무릎을 떠는 사람은 경솔하고 돈복이 없다.
-세사람 몫의 좌석을 독점하는 사람은 이해심이 없다.
-앞으로 기울이고 앉는 사람은 집중력이 없다.
-앉으면 기대는 사람은 기력,체력이 쇠약하다.
*말씨
-빠른 말로 연거푸 떠드는 사람은 경솔하다.
-상대방을 바로 보지 않는 사람은 마음에 비밀이 많은 사람이다.
-중환자 같은 말씨의 사람은 일생동안 불운 하게산다.
-언제나 화난 듯이 말하는 사람은 근본이 정직하다.
-궁상떠는 사람은 믿지마라.
-속삭이듯 말하는 사람은 비밀이 있다.
-제스쳐가 큰사람은 자기 주장이 강하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말하는 사람은 상대를 건성으로 생각한다.
-턱을 내밀고 말하는 사람은 허풍이 심하고 자만심이 강하다.
-비난을 당해도 도중에서 반론하지 않고 상대방의 주장을 잘 듣는 사람은 큰인물이다.
-윗사람에게 정중하고 아랫사람에게 방자하면 실패한다.
-턱을 당기고 눈을 치켜뜨며 말하는 것은 상대방을 멸시하는 것이다.
-웅변가는 설득력이 없고 눌변가는 설득력이있다.
*걸음걸이
-상체는 무겁고 걸음 걸이는 가벼우며 가슴을 펴고 걷는 사람은 곤란을 극복하고 성공한다.
-양 어깨를 흔들고 걷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위를 쳐다보는 사람은 활력은 있지만 거만하다.
-밑을 보고 겉는 사람은 음침해서 성공 못한다.
-앞으로 기울이고 걷는 사람은 운이 열리지 않는다.
-엉덩이를 심하게 흔들면 색정으로 몸을 망친다.
-고양이처럼 등을 하고 걷는 사람은 재수가 없다.
*체격형
-심성질 ;가날픈 체격, 계란형, 여성같은 느낌, 명성한 두뇌타입, 고독 즐김
-영양질 ;둥근체형, 호인, 사람 상대직업, 정에조심, 스테미너 부족
-근골질 ;행동파, 우람한 육체, 경쟁심 강함, 고독하다.
*얼굴상
-얼굴 넓은 사람은 대담하고 행동적, 무사나 상인
-얼굴 좁은 사람은 세심하고 견실
-네모 얼굴은 독재적이고 투쟁적
-둥근 얼굴은 원만하고 소시민적이다.
*얼굴의 좌우
-남자 : 왼쪽이 선천적, 오른쪽 후천적
-여자 : 남자와 반대
-눈섭의 구분
운 명 복 춘 추
남자: 좌 - 공사,남자관계,부모,형,제
우 - 사사, 여,모,자,매
여자: 좌우 반대
긴눈섭:부친의 애정이 풍족한 사람
짧은눈섭:부친의 애정이 희박한 사람
짙은눈섭:가통이나 대를 잇는다.
옅은눈섭:말재주,아첨,숨어서 책략
일직선:외골수
둥근달:정서적,소극적,실행력없다.
팔자형(한문):빈틈이 없다.사업,정치
삼각형:활동적,남성적
용두호미:무장, 독재자, 존대한 사람
무장형:억지파
-미간이 넓으면 일직성공하고 좁으면 늦게 성공한다.
-역모의 눈섭은 큰일을 놓친다.
-우는 눈섭은 큰일을 놓친다.
-눈섭의 뿌리가 모이는 사람은 병약
-자연 스럽게 눈섭이 흩어지는 것은 흉조
*눈
-매섭고 위협적:지도자형
-크고 온화한눈:표현력 뛰어남,인기
-작은눈:인내심,노력파
-튀어나온눈:날카롭고 조숙
-좌우가 가지런하지 못하면 금실 나쁘다.
-우묵한 눈인 대인관계가 서툴다.
-갈색눈은 명랑하지만 경솔하다.
-검은눈 순정파,정렬가
-아래삼백안:집념, 달성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음
-위삼백안:간교함
-눈과 눈섭사이 좁으면 대기만성
-눈과 눈섭사이 넓으면 인기인이 된다.(색정-인기로 남을 농락)
-외겹 눈꺼플, 소심하고 인내심이 강함
-쌍거출:화려하고 인기
-좌우다름:이중인격
*귀
-담홍색-아주좋음
-적색-다혈질
-적몽색-신장염
-흰귀-빈혈,병,신용을 잃음
-푸른귀-3년이내 생명위기
-검은귀-신장질환
-마른풀색-허약 자식운 없음
-안몽색-나쁜상
*코
-코대가 꺽인 사람은 투쟁적
-메부리코-금전만능주의
-둥근코-태평스런 재산가
-코끝이 뽀족한 사람은 개성이 강하다.
-갓난아기형의 코 판단력 무디다.
-코에선이 나타나면 흉상
-처진 콧방는 부하복 없다.
-코끗의 점은 파란을 몰고온다
-더럽현진 코는 가난하다.
*입술
-크고 두툼-성욕왕성
-작으면 소심
-튀어나오면 야성적,생활력
-들어가면 마음이 약하다
-얇은 사람은 차갑고 타산적
-두꺼운 사람은 정에 빠지기 쉽다.
-윗입술 두꺼우면 애정이 깊다.
-윗입술 얇으면 애정 주지 않는다.
-아래턱을 더 내민 입의 사람은 애정이 없다.
-아랫입술이 튀어나온 사람은 배반한다.
-입벌리는 사람은 지능이 낮다.
-일자면 일만아는 사람.
-윗잇몸을 드러내는 여성은 남성에게 약하다.
-웃어도 우는 상이면 환경이 나쁘다.
-윗잇몸을 드러내지 않고 웃는 사람은 마음이 젊다.
*턱
-의지력을 나타낸다.
*어깨
-권력의 상징
*목
-그사람의 노화도 - 목부터 늙어간다.
*등
-그사람의 마음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