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와 인테리어

[스크랩] 사국과 12포태법이해

우리옹달샘 2008. 2. 1.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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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국 포태법

 

사국 포태법이란  물이 나가는 破口를 보고 좌향이 옳은가를 판별하는 방법으로 여기서 四局이란 토국을 제외한

목국, 화국 , 금국, 수국을 말하며 팔십팔향경의 근본이며 이를 사용 하는 풍 수지리사도 많다 천리 래용도 일 향간이란 말도 있고  실제 참고를 많이 하며 그러한 방법으로 입향한 산소들이 너무 많다.

 

당나라 양균송 선생이 만든 향진결록이 있다.

1)목국

(정, 미,) (곤 , 신, )(경, 유)의 6방위로 되어 있는 파구를 말한다.

즉 그 방위로 내당수와 득수처의 물이 묘 혈을 감싸고  그 방위로 흘러 나가는 것을 말한다.

 

2)화국

신술, 건해, 임자 6방위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3)금국

게축, 간인, 갑묘 6방위로

 

4)수국

을진, 손사, 병오 방위로 물이 나가는 것을 말한다.

 

파구를 어떻게 보는냐  일반적으로 혈처 묘소에서 패철을 손에 들고 보아

(땅에 놓으면 지자기 교란이 심함) (그렇지 않으면 좌정시켜 땅에 놓고 보아도

된다.) 물 나가는 방향이  청룡 끝자락인냐 아닌면 백호 끝자락인냐를 보아

패철이 가르키는 방위를 파구로 보아 국을 정하고 더욱 상세히는 24방위중

가르킨 방위를 파구로 한다. 물은 천간자로 나가는 것이 길이요 용은 음룡이

길이다.

예: 물이 백호자락의 을방으로 나가면 (좌득 청룡수여야 하고 ) 수국 을파라 한다. 그에 따른 길향은 손사향, 을진향 갑묘향, 임자향 곤신향,등 향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논하기로 하고

 

당나라 양균송선생이 하신 말씀중에 향요길이란 말이 있는데 부귀를 구하자면

왕향을 얻고 후손을 얻고자 하면 생향인 곳을 구하란 말이 있다.

向의 생,왕은 死용과 絶용을 충분히 구재한다. 용이 좋지 않아도 생향의 향만 얻으면 부귀하지는 못해도  별피해는 없다......

 

이것만을 믿어서는 결코 아니 됨을 밝힘니다. 참고만 하시길 이것만을 믿고

달랑 향진결 하나만 가지고 풍수지리를 호도 하는 일부 풍수지리사가 있으니

각별히 유념하시길 -학인-

 

2:십이운성

 

십이운성이란 우리 인간은 물론 모든 생물을 포함하여 우주에 생성되는 기운이 싹트고 자라서 그 기운이 최고 조에 달 하였다가 다시 기울어져서 병이들고

마침내는 사라져가는 과정을 잘표현한 것이다. (인생사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있고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이 있다는 말과도 같음)

 

십이운성 1,포 2,태 3,양, 4, 생, 5,욕, 6,대 7,관 8,왕 9,쇠 10.병 11,사 12.묘

12개로 구성된다.

12운성을 상태 또는 시기별로 설명하면 다음 과 같다.

 

1)胞(포)

다음의 기운을 마련하고자 기다리며 쉬고 있는 상태

 

2)胎(태)

생명을 싹 틔우고자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는 단계로서 사람으로서는 어머니 뱃속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3)養(양)

모든 준비가 완료되고 밖으로 나가기 위하여 출생만을 기다리며 꿈과 기대로 가득찬 상태이다.

 

4)生(생)

오랜 기다림 속에서 마침내 하나의 생명이 태어나는 것으로 하늘과 땅의 에너지를 가득 받는 모든 생명체로서는 역사의 순간을 말한다.

 

5)浴(욕)

세상을 나와보니 생각외로 몸을 닦으며 수양해야 할 일이 많아져 내 스스로를

바로 세우는 발육기인 동시에 고난을 느끼는 시절이기도 하다.

 

6)帶(대)

어른이 되기 위하여 학문도 익히며 내자신을 갈고 닦아 가면서 꿈을 키우는

시기이다.

 

7)官(관)

하나의 성인으로서 가정을 이루며 벼슬이나 직업을 갖고 당당히 세상일을 꾸며 나가는 때이다.

 

8)旺(왕)

사회 생활을 하면서 경제적으로 보나 위치로 보나 가장 안정되고 사회 활동이 왕성한 시절로서 부와 귀중에 적어도 어느 하나라도 취할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9)衰(쇠)

젊음의 왕성한 기운이 지나가고 모든힘이 시들어가나 인생의 경험과 지식은 무륵익어 가는 시절이니 자식과 제자를 기르기에 합당한 때이다.

 

10)病(병)

기운은 빠지고 몸은 약해져서 병이 드니 인생을 마감하는 날을 기다리는 내리막길에 다다른 시기라 할 수 있다.

 

11)死(사)

모든 기운이 소멸되어 인생을 마치니 인간이 태어난 곳으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 것을 말한다.

 

12)墓(묘)

모태를 통하여 태어난 인간이나 다른 모든 생물들은 이 우주자연의 기운을 받아 생명체를 탄생시켜으니 이제는 모든 활동을 정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다시 쉬면서 다음의 기운을 마련하는 포의 상태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렇듯 삶이란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생물의 시작과 끝, 끝과 시작이 창조주의 은헤와 함께 자연의 에너지를 받으며 그 에너지의 생성과 소멸로 인하여 삶이 삶이 시작되기도 하고 마감되기도 하면서 또 다시 열리는 것을 반복 하는 깊이 있고 신비스러운 것이라 할 수 있다.    

◐四局四長生五行(12포태법) 조견표

局別

水局

木局

火局

金局

理氣論句

辛壬會而聚辰

金羊收癸甲之靈

乙丙交而趨戌

斗牛納丁庚之氣

水來去

山龍別

得水

破水

來龍

入首

得水

破水

來龍

入首

得水

破水

來龍

入首

得水

破水

來龍

入首

四局

乙辰巽巳丙午

丁未坤申庚酉

辛戌乾亥壬子

癸丑艮寅甲卯

正五行陰陽

壬陽水

辛陰金

甲陽木

癸陰水

丙陽火

乙陰木

庚陽金

丁陰火

長生

坤申

壬子

乾亥

甲卯

艮寅

丙午

巽巳

庚酉

沐浴

庚酉

乾亥

壬子

艮寅

甲卯

巽巳

丙午

坤申

冠帶

辛戌

辛戌

癸丑

癸丑

乙辰

乙辰

丁未

丁未

臨官

乾亥

庚酉

艮寅

壬子

巽巳

甲卯

坤申

丙午

帝旺

壬子

坤申

甲卯

乾亥

丙午

艮寅

庚酉

巽巳

癸丑

丁未

乙辰

辛戌

丁未

癸丑

辛戌

乙辰

艮寅

丙午

巽巳

庚酉

坤申

壬子

乾亥

甲卯

甲卯

巽巳

丙午

坤申

庚酉

乾亥

壬子

艮寅

藏, 墓

乙辰

乙辰

丁未

丁未

辛戌

辛戌

癸丑

癸丑

胞, 絶

巽巳

甲卯

坤申

丙午

乾亥

庚酉

艮寅

壬子

丙午

艮寅

庚酉

巽巳

壬子

坤申

甲卯

乾亥

養,

丁未

癸丑

辛戌

乙辰

癸丑

丁未

乙辰

辛戌

順, 逆

順胞

逆胞

順胞

逆胞

順胞

逆胞

順胞

逆胞

*목욕방에서 물이오면 여자는 음란, 강물투신, 자살, 목메임 꼬임에 빠져

재물을 일고 집안망

*목, 금국은 사업실패 *화,수국은 도박, 사치, 탕아

*목욕방에서 물이 들고 생방으로 흘러나가면 살림은 망가지고 색정으로

파탄가 수감생활 

출처 : 근곡풍수지리연구소
글쓴이 : 根穀 김홍엽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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