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대책기사분석모음

[스크랩] 주택거래 정상화와 주거복지 증진을 통해 서민 주거안정 도모-국토교통부발표자료

우리옹달샘 2013. 4. 2. 23:31
728x90

제목

주택거래 정상화와 주거복지 증진을 통해 서민 주거안정 도모

- 정부,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 발표

 

주택정책과
등록일:
2013-04-01 17:00
조회:
25240



 정부는 관계기관간 논의와 당정 간담회를 거쳐 4.1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하였다.

 이번 대책은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부터 관계부처간 논의를 거쳐 마련되었으며, 당정청 워크샵과 당정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확정되었다. 


 【 대책 수립 배경 】 

  ’08년 이후 주택시장은 침체국면이 지속되고 있고, 이로 인해 주택거래가 위축되고, 주택구입수요가 전세수요로 전환되면서 전세시장 불안도 지속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실수요자의 거래불편이 가중되고, 무주택 서민들도 높은 전셋값 부담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또한 중개·이사·인테리어 등 관련 서민업종의 어려움도 심화되고 있다. 


 이 같은 주택시장 침체는 민간소비 회복을 지연시키고 향후 시장 부진 심화․장기화시 금융시장의 안정성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등 거시경제 전반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우려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박근혜 정부는 경제 전반의 불안 요인을 제거하고 서민주거와 민생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 대책 주요내용 】

 가격 상승기에 도입된 수요억제-공급확대 기조에서 탈피하여 과도한 정부 개입·규제를 완화하고, 세제·금융지원을 통해 주택시장의 조기회복을 도모한다.

  또한, 주택시장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하우스푸어, 렌트푸어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저소득층 등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서비스를 확대하는 보편적 주거복지도 실현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공교회
글쓴이 : 박미영(옹달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