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신공항 제3의 후보지로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창원시 대산면 유등리와 밀양시 하남읍 수산리가 떠오르고 있다. 활주로는 창원 대산에 만들고 밀양과는 공역을 함께 사용한다는 안이다.
남부권신공항 문제가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새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부산의 가덕도 주장에 대응하는 제3의 입지 선정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국토해양부가 사실상 남부권신공항과 제주신공항 건설을 염두에 둔 전국 권역별 항공수요 조사에 착수키로 하면서 대구, 경북, 경남, 울산 등 4개 시도는 부산의 가덕도 주장에 맞서 지역 차원의 최적지를 논의하고 이를 공론화할 예정이다.
국토부 공항정책과 관계자는 “2016년부터 2020년 사이 시행할 중장기 공항 계획 수립을 위해 중부권과 동남권, 호남권, 제주권으로 나눈 권역별 공항 수요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 자료는 새로운 공항건설 여부를 포함한 공항 정책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 상공회의소와 남부권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는 오는 23일 신공항 토론회를 통해 기존 밀양 입지의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입지를 제안하고, 이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제시할 예정이다.
4개 시도의 민간차원에서 제시될 신공항 최적지는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인접한 창원 대산면과 밀양 하남읍을 함께 하는 방법으로, 활주로가 있는 공항 부지는 사실상 창원 대산이 된다.
김재석 경일대 교수는 “새 후보지는 기존 밀양 후보지에 대한 환경 훼손 등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곳”이라며 “그동안 부산에서 지적한 부분들을 정밀하게 보완하고 반박할 수 있도록 입지를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간차원의 새로운 입지논의는 새정부의 신공항 건설 검토가 가덕도와 밀양에 국한되지 않고 영남권 전체를 대상으로 후보지를 검토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 차원의 최적지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더욱이 부산시가 1월 중 ‘김해공항의 가덕이전에 대한 타당성 용역 조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인수위에 제시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대구·경북권도 부산에 대응하는 신공항 전략이 요구되는 것도 이유다.
그동안 부산은 꾸준히 가덕도 신공항을 고집해온 만큼 이번에 발표될 용역결과 역시 가덕도 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차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남부권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 이수산 사무총장은 “새정부 출범을 맞아 신공항 입지 선정이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대구·경북권에서도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정부에 제시할 예정”이라며 “그래서 민간단체 차원에서 4개 시도가 합의하는 후보지를 제안하고 여론을 형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정혜 기자 yun@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