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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Work Smart(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우리옹달샘 2012. 6. 16.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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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SMART

(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임 해성. 로제타)


▶ 2010년 봄, 한 온라인 취업사이트 (직장인 1,277명을 대

   상 설문조사)

Q: “워크 스마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긍정적이다.”: 92.9%


[긍정적인 이유]

① 삶의 질이 높아질 것 같아서: 19.6%

② 성과가 높아질 것 같아서: 18%

③ 불필요한 잡무가 줄어들 것 같아서: 15%

④ 직원들의 자율성이 높아질 것 같아서: 14.9%

⑤ 업무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 같아서: 12.5%

⑥ 몰입을 잘 할 수가 있을 것 같아서: 8.9%


[직장인이 스마트 제도를 도입하고 싶은 이유(복수응답)]

① 정시 퇴근문화(49.4%)

② 안식년, 자기계발 특별 휴가제: 34%

③ 자율출근 제: 31.8%

④ 불필요한 회의시간 단축: 29%

⑤ 1인 집중 업무 공간 설치: 22.3%

⑥ 집중근무시간 도입: 21.5%


워크 스마트를 도입한 기업: 40.7%


[기업형태별]

① 외국계 기업: 57.9%

② 대기업: 53.8%

③ 공기업: 43.7%

④ 중소기업: 36.8%


워크 스마트를 필요로 하는 이유

   복지의 증진 생산성의 증대


[PART 1]


◈ 워크 라이프 밸런스(Work-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vs 워크 라이프 인테그레이

   션(Work-Life Integration: 일과 삶의 융화)


버크 헤지스(Burke Hedges, 네트워크 마케팅 전문가)

  저서:  파이프라인 우화(The Parable of the Pipeline)


: 마을 광장에 있는 물탱크에 물을 길어 나르는 일


파블로: 파이프라인 구축 vs 브루노: 현재의 물통을 나르는

        방식 고집


결론: 대다수의 사람들은 물통을 지고 나르며 살아가는 방식을 당연시하고, 극소수의 사람만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겠다는 꿈을 꾸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 인생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것을 권고


▶ 우리의 삶과 일에 대한 태도 결정의 두려움

① 가장 변수가 되는 것은 ‘물통을 져 나르는 일의 방

   식’이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일의 방법’이 아님.

② 가장 중요한 변수는 ‘미래’를 알 수 없는 어떤 것으

   로 인식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현재성’임.

③ 우리를 혼돈스럽게 만들고, 저마다 다른 삶과 일의 방

   식을 선택하게 만드는 것은 ‘미래’를 알 수 없다는 사

   실.


워크 라이프 밸런스가 대두된 출발점

① 한국인이 일하는 시간이 길다.

② OECD 회원국 중 가장 긴 근로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통계

③ OECD 회원국 중 노동생산성이 가장 낮음.


워크 라이프 인테그레이션(Work-Life Integration)

① 우리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자세

② 업무를 통해 배우고

③ 업무를 떠나서도 배우고

④ 밖에서 배운 것을 다시 업무 속에 창조적으로 반영시키

   는 자세.

⑤ 스스로 ‘成長感’과‘達成感’을 느낌.


[PART 2]


◈ 왜 Work Smart인가?


▶ 일의 본질

① 반드시 그 일을 하는 사람의 마음상태에 따라 그 결

   과가 달라짐.

② 다르게 나온 결과는 다시 그 사람의 생활의 질을 결

   정

Attitude(태도), Skill(기술), Knowledge(지식)


사람이 열정을 가질 때

   케네스 토마스(Kenneth Thomas, 동기부여 작가)

①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때

② 그 일에 있어서 자신이 선택권이 있다고 느낄 때

③ 그 일을 할 만한 기술과 지식이 있다고 느낄 때

④ 실제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때


▶ Work Hard가 아닌 Work Smart를 하려면

① 토끼와 거북이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Work Hard를

   하면 성공한다.

② 토끼의 목표: 거북이를 이기는 것(자신에 대한 과

   신으로 언제든 거북이를 이길 수 있다)

③ 거북이의 목표: 정상에 오른 것(토끼가 아님)

④ 현명하게 일하자는 Work Smart의 출발선은 명확한

   목적과 목표의 이해에 달려 있음.


▶ 무엇을 위한 Work Smart여야 하는가?

① 기업의 전략기획, 인사, 혁신, 조직문화가 함께 어

   우러질 수 있는 틀을 만들어야 함.

②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목표지점으로 함.

③ 기업 생산성의 향상이 가져다주는 혜택이 개인의 삶

   의 질, 행복의 수준 등에 관심을 가져야 장기적 관점

   의 기업 경쟁력 유지와 지속 가능한 성장.

④ 질적 중심의 성장을 해야 한다는 인식을 구체화 하

   여노동밀도’를 높여야 함.



[PART 3]


◈ 새로운 패러다임과  Work Smart


▶ 사마천 史紀의 五帝本紀

① 양자강과 황하강의 중간지역을 둘러싸고 중원 땅에

   서 수 없이 많은 싸움이 발생.

② 신농씨의 뒤를 이은 헌원이 청동기를 가진 무력으

   로 모두를 제압하고 안정을 가져옴.

③ 동이족의 수장 치우는 철기를 무기로 하여 무려 73

   회를 헌원과 싸워 모두 이김.

④ 헌원의 한족 중심사회의 패러다임은 ‘청동기’

⑤ 치우의 패러다임은 ‘철기’

⑥ 헌원은 패배를 패러다임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고

   효율의 문제로 받아들임.

⑦ 10년간 73회의 싸움에서 진 뒤에야 시대가 바뀌었음

   을 인정.

패러다임은 한 시대(한 집단) 내에 존재하는 주도적

   인‘인식’


▶ 뒤 바뀐 시장의 주인, 떨어진 정보의 가치

① 20C의 패러다임은 ‘대량생산’의 패러다임.

② 브레튼우즈 체제(Bretton Woods System)에 의해 하

   나로 묶인 지구촌 시장을 대상으로 20C의 세계는 본

   격적인 mass-production-mass-consumption) 시대.

③ 1973년 오일쇼크, 1990년 버블 붕괴, 1997 IMF 사

   태 등은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꾼 역사적 사건.

④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 재편.

⑤ 우리가 변해야 하는 이유

 - 고객이 주도하는 시장이 되었기 때문.

⑥ 삼성, LG, 애플 등이 보여주는 시장창출능력의 성과

   도 결국 ‘공급자’ 중심의 시각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사고의 결과물.

⑦ 우리가 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커다란 이유는 경쟁 

⑧ 마이크 샌덜 교수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경쟁

   에 노출되는 이유

  - 너무나 자유롭기 때문.

⑨ 한 개인의 요구를 기업이 무시하지 못함 패러다

   임을 바꿈.

⑩ 과거 1인에게 독점되던 정보는 그 가치가 대단히 높

   았음. 그러던 것이 귀족으로 시민으로 정보 소유주체

   가 점점 넓혀져 가서 누구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구

   조로 바뀜.

⑪ 인터넷 혁명을 통해 정보의 무료화가 됨 정보와

   지식이라는 무기가 녹슬지 않도록 늘 새로운‘벼림

   (담금질)’을 하지 않으면 안 됨.

⑫ 우리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무기‘정보, 지식, 창

   의, 창조’ Work Smart


▶ 부가가치 없는 것을 없애 나가는 것이 ‘개선’


☞ 개선의 4원칙

① Eliminate(제거하다)

② Combine(통합하다)

③ Rearrange(재조정하다)

④ Simplify(단순화하다)


☞ 개선의 본질

① Eliminate(제거하다)

② Reduce(줄이다)

③ Raise(강화하다)

④ Create(창조하다)


[PART 4]


Work Smart의 조건 


▶ 문제해결과 창의력

[방법]

① 지식의 수준을 높일 것(지식의 깊이)

② 끊임없이 학습할 것(지식의 넓이)

③ 커다란 질문을 품고 답하려고 노력할 것

④ 소프트뱅크, 구글, 애플, 일본전산, HP 등 창고에서 시

   작한 기업(사업초기 자원의 부족 문제)

⑤ 커다란 꿈, 커다란 질문을 가슴에 품고 그것에 대답하

   려고 노력한 경우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혁신을 이룸.


▶ 조직 내에서 Work Smart의 조건

Space(공간관리)

Method(업무방식)

Acquaintance(지식관리)

Result(성과관리)

Time(시간관리)


☞ 유니클로

‘개인책상과 회의실의자와 업무 중 대화와 7시 이후

  의 조명’이 없음 전적으로 개인의 의지가 아닌 회

  사의 정책


Work Smart를 실현하는 개인의 조건

① 스스로의 레벨 업이 없다면 그 개인의 경쟁력은 없

   다고 봐도 무방함.

② GBC(글로벌비지니스컨설팅)의 고문 대표 가와이

“인생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학교를 마

  칠 때까지의 시기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배

  우는 시기다. 두 번째는 회사에 들어와서 정년을

  맞아할 때까지의 시기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

  고, 수없는 실패를 거듭하면서 지혜를 획득하는 시

  기이며,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시기는 은퇴 후의 시

  기로 자신이 배운 지식과 지혜를 후대에게 가르치

  고 전달하는 시기이다.”


▶ 개인에 있어서의 Work Smart의 조건

Subject(삶과 일에 대해 목적을 가져라)

Morale(높은 수준의 의욕, 의지를 유지하라)

Action(반드시 실행으로 검증하라)

Reading(다른 사람의 지혜를 흡수하라)

Thinking(생각하는 자만이‘주체’가 될 수 있다)


Work Smart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 가져야 할

   과제  학습 주도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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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TV 는 말한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❷ 책은 말한다.‘나이가 숫자에만 불과한 삶을 살지 말

   라’

❸ 현자는 말한다. ‘무언가를 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출처 : 나의인생
글쓴이 : soryu6964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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