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육정참회(大乘六情懺悔)
/ 원효대사
若依法界始遊行者(약의법계시유행자)
於四威儀無一唐遊(어사위의무일당유)
念諸佛不思議德(염제불부사의덕)
常思實相朽銷業障(사실상후소업장)
普爲六道無邊衆生(보위육도무변중생)
歸命十方無量諸佛(귀명시방무량제불)
諸佛不異而亦非一(제불불이역비일)
一卽一切一切卽一(일즉일체일체즉일)
雖無所住而無不住(수무소주이무부주)
雖無所爲而無不爲(수무소위이무불위)
一一相好一一毛孔(일일상호일일모공)
遍無邊界盡未來際(변무변계진미래제)
無障無礙無有差別(무장무애무유차별)
敎化衆生無有休息(교화중생무유휴식)
所以者何(소이자하)
十方三世一塵一念(시방삼세일진일념)
生死涅槃無二無別(생사열반무이무별)
大悲般若不取不捨(대비반야불취불사)
以得不共法相應故(이득불공법상응고)
今於此處蓮花藏界(금어차처연화장계)
盧舍那佛坐蓮花臺(노사나불좌연화대)
放無邊光集無量衆生(방무량광 집무량중생)
轉無所轉大乘法輪(전무소전대승법륜)
菩薩大衆遍滿虛空(보살대중변만허공)
受無所受大乘法樂(수무소수대승법락)
而今我等同在於此(이금아등동재어차)
一實三寶無過之處(일실삼보무과지처)
不見不聞如聾如盲(불견불문여농여맹)
無有佛性何爲如是(무유불성하위여시)
無明顚倒妄作外塵(무명전도망작외진)
執我我所造種種業(집아아소조종종업)
自以覆弊不得見聞(자이부폐부득견문)
猶如餓鬼臨河見火(유여아귀임하견화)
故今佛前深生慙愧(고금불전심생참괴)
發菩提心誠心懺悔(발보리심성심참회)
我及衆生無始以來(아급중생무시이래)
無明所醉作罪無量(무명소취작죄무량)
五逆十惡無所不造(오역십악무소부조)
自作敎他見作隨喜(자작교타견작수희)
如是衆罪不可稱數(여시중죄불가칭수)
諸佛賢聖之所證知(제불현성지소증지)
已作之罪深生慙愧(이작지죄심생참괴)
所未作者更不敢作(소미작자갱불감작)
□此諸罪實無所有(□차제죄실무소유)
衆緣和合假名爲業(중연화합가명위업)
卽緣無業離緣亦無(즉연무업이연역무)
非內非外不在中間(비내비외부재중간)
過去已滅 未來未生 現在無住(과거이멸 미래미생 현재무주)
故所作以其 無住故亦無生(고소작이기 무주고역무생)
先有非生先無誰生(선유비생선무수생)
若言本無及與今有(약언본무급여금유)
二義和合名爲生者(이의화합명위생자)
當本無時卽無今有(당본무시즉무금유)
當今有時非有本無(당금유시 비유본무)
先後不及有無不合(선후불급 유무불합)
二義無合 何處有生(이의무합 하처유생)
合義旣壞散亦不成(합의기괴 산역불성)
不合不散非有非無(불합불산 비유비무)
無時無有對何爲無(무시무유대하위유)
有時無無待誰爲有(유시무무대수위유)
先後有無皆不得成(선후유무 개부득성)
當知業性本來無生(당지업성 본래무생)
從本以來 不得有生(종본이래 부득유생)
當於何處得有無生(당어하처득유무생)
有生無生俱不可得(유생무생구불가득)
言不可得亦不可得(언불가득역불가득)
業性如是諸佛亦爾(업성여시제불역이)
如經說言(여경설언)
譬如衆生造作諸業(비여중생조작제업)
若善若惡非內非外(약선약악 비내비외)
如是業性非有非無(여시업성비유비무)
亦復如是(역부여시)
本無今有非無因生(본무금유 비무인생)
無作無受(무작무수)
時節和合故得果報(시절화합 고득과보)
行者若能數數思惟如是實相(행자약능삭삭사유여시실상)
而懺悔者(이참회자)
四重五逆無所能爲(사중오역무소능위)
猶如虛空不爲火燒(유여허공불위화소)
如其放逸無慙無愧(기방일무참무괴)
不能思惟業實相者(불능사유업실상자)
雖無罪性將入泥梨(수무죄성장입니리)
猶如幻虎還呑幻師(유여환호환탄환사)
是故當於十方佛前(시고당어시방불전)
深生深시慙愧而作懺悔(심생참괴이작참회)
作是悔時莫以爲作(작시회시막이위작)
卽應思惟懺悔實相(즉응사유참회실상)
所悔之罪旣無所有(소회지죄기무소유)
云何得有能懺悔者(운하득유능참회자)
能悔所悔皆不可得(능회소회개불가득)
當於何處得有悔法(당어하처득유회법)
於諸業障作是悔已(어제업장작시회이)
亦應懺悔六情放逸(역응참회육정방일)
我及衆生無始已來(아급중생무시이래)
不解諸法本來無生(불해제법본래무생)
妄想顚倒計我我所(망상전도계아아소)
內立六情依而生識(내립육정의이생식)
外作六塵執爲實有(외작육진집위실유)
不知皆是自心所作(부지개시자심소작)
如幻如夢永無所有(여환여몽영무소유)
於中橫計男女等相(어중횡계남녀등상)
起諸煩惱自以纏縛(기제번뇌자이전박)
長沒苦海不求出要(장몰고해불구출요)
靜慮之時甚可怪哉(정려지시심가괴재)
猶如眠時睡蓋覆心(유여면시수개부심)
妄見己身大水所漂(망견기신대수소표)
不知但是夢心所作(부지단시몽심소작)
謂實流溺生大怖懅(위실유익생대포거)
未覺之時更作異夢(미각지시갱작이몽)
謂我所見是夢非實(위아소견시몽비실)
心性聰故夢內之夢(심성총고몽내지몽)
卽於其溺不生其懅(즉어기익불생기거)
而未能知身臥床上(이미능지신와상상)
動頭搖手勤求永覺(동두요수근구영각)
永覺之時追緣前夢(영각지시추연전몽)
水與流身皆無所有(수여유신개무소유)
唯見本來靜臥於床(유견본래정와어상)
長夢亦爾(장몽역이)
無明覆心妄作六道(무명부심망작육도)
內因諸佛不思議薰(내인제불부사의훈)
外依諸佛大悲願力(외의제불대비원력)
髣髴信解(방불신해)
我及衆生(아급중생)
唯寢長夢妄計爲實(유침장몽망개위실)
違順六塵男女二相(위순육진남녀이상)
並是我夢永無實事(병시아몽 영무실사)
何所憂喜何所貪瞋(하소우희하소탐진)
數數思惟如是夢觀(삭삭사유여시몽관)
漸漸修得如夢三昧(점점수득여몽삼매)
由此三昧得無生忍(유차삼매득무생인)
從於長夢豁然而覺(종어장몽환연이각)
卽知本來永無流轉(즉지본래영무유전)
但是一心臥一如床(단시일심와일여상)
若離能如是數數思惟(약리능여시삭삭사유)
雖緣六塵不以爲實(수연육진불이위실)
煩惱羞愧不能自逸(번뇌치괴불능자일)
是名大乘六情懺悔(시명대승육정참회)
만약 법계에 의지하여 소요하려고 하는 자는
네 가지 위의(威儀)에 있어 한 순간도 헛되이 떠돌지 않아야 한다.
모든 부처님의 부사의한 덕(德)을 생각하고,
항상 실상을 생각하며 업장(業障)을 녹여야 한다.
널리 육도(六道)의 가없는 중생을 위하여
시방의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부처님께 귀명(歸命)해야 할 것이다.
모든 부처님은 서로 다르지도 않고, 그렇다고 하나도 아니다.
하나가 곧 모두이며 전체가 곧 하나이다.
비록 머무는 바가 없으나 머무르지 않은 바도 없고
비록 하는 바가 없을지라도 그렇다고 하지 않는 것도 없으니,
낱낱 상호(相好)와 낱낱 모공(毛孔)이 끝없는 세계와 한없는 미래세에 두루하며,
구애됨도 없고 장애됨도 없으며, 아무런 차별도 없이 쉬지 않으신다.
왜냐하면 시방 삼세의 한 티끌과 한 생각과
생사와 열반이 둘이 아니며 차별됨도 없고,
대자대비의 반야는 취할 것도 없고 버릴 것도 없어
불공법(不共法)과 상응하기 때문이다.
이제 이 연화장(蓮華藏) 세계에서 비로자나 부처님이
연화대에 앉아 끝없는 광명을 비치니 한없는 중생이 모여,
굴릴 것도 없는 대승의 수레를 굴리며,
보살대중들도 허공에 가득히 모여 받을 것도 없는 대승의 법락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우리들은 이 한결같고 실다운
삼보의 허물 없는 장소에 같이 있으면서 보지도 듣지도 못하여,
귀머거리 같고 장님 같으니, 불성(佛性)이 없는 것인가,
어째서 이와 같은가.
무명(無明)의 뒤바뀜으로 망녕되이 바깥 경계를 일으키고,
<나>와 <나의 것>이라 집착하여 가지가지의 업을 지어
스스로 덮고 가리워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것이다.
마치 아귀가 물을 불이라고 보는 것과도 같다.
그러므로 이제 부처님 앞에서 깊이 부끄러워 하며
보리심을 발하여 정성된 마음으로 참회하여야 한다.
나와 모든 중생이 오랜 옛부터 무명에 취하여 지은 죄가 한이 없으니
오역(五逆)과 십악(十惡)도 짓지 않음이 없으며
스스로 지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이도 짓도록 가르쳐 주었으며,
또 짓는 것을 보고 따라서 기뻐하였다.
이와 같은 죄가 가히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으니
모든 부처님과 성현이 아시는 바이다.
이미 지은 죄는 깊이 참회하고 짓지 말 것이다.
이와 같은 모든 죄는 실지로 있는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인연이 화합하여 거짓 이름으로 업이라고 한다.
연(緣)에는 업이 있고, 연을 여의면 또한 업은 없는 것이다.
안도 없고 바깥도 없으면, 또한 중간도 있지 않다.
과거는 이미 없어졌으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고, 현재는 머무름이 없다.
그러므로 죄 지은 바가 머무름이 없고, 머무름이 없으므로 생함도 없다.
먼저 생하지 않았으니,
누가 생했다고 하는 것도 없다.
만일 말하자면 본래 없다는 것과, 이제 있다고 함이
서로 더불어 이 두 가지 뜻이 화합하여 생한다고 하나
본래 없을 때는 이제 있는 것이 아니고,
지금 있는 것은 본래 없는 것이 아니다.
앞과 뒤가 미치지 않으니 있고. 없는 것이 합치지 않으며,
두 뜻이 합치하지 않으니 어느 곳에 생겨남(生)이 있겠는가.
합친다는 뜻이 무너지니, 흩어짐도 또한 성립되지 않는다.
합치지도 않고 흩어지지도 않으니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니다.
없는 때에도 있는 것이 없으니 무엇을 대하여 없다고 할 것이며,
있는 때에는 없는 것이 없으니 누구를 기다려 있다고 할 것인가.
앞과 뒤, 있음과 없음, 이 모두가 성립되지 않으니, 마땅히 알라.
업의 성품은 본래 나는 것이 아니다.
본래부터 남(生)이 있지 않으니,
마땅히 어느 곳에 나지 않음(無生)이 있겠는가.
남(生)과 나지 않음(無生)이 다같이 있지 않는 것이나
어찌할 수 없어서 말하는 것이다.
비유하면 '어떤 중생이 모든 선악의 업(業)을 지었으나
안에는 있지 않고 밖에도 있지 않다'는 것과 같이
업의 성품도 있는 것이 아니며
없는 것도 아님이 또 그와 같다.
본래 없다가 이제 있으니, 원인 없이 생긴 것도 아니며,
지음도 없고 받음도 없으나 때(時節)가 되면 과보(果報)를 받는다.
수행하는 사람이 만약 능히 자주자주 이와 같은 실상을 생각하여 참회하면
네 가지 무거운 죄와 오역도 능히 어떻게 하지 못할 것이다.
마치 허공이 불타고 있지 않는 것과 같다.
만약 게으르게 뉘우치지도 부끄러워 하지도 않고,
능히 업의 실상을 생각하지도 않는다면
비록 죄의 성품은 없다고 하지만 장차 지옥에 들어갈 것이다.
마치 환으로 된 호랑이(幻虎)가 도리어 환술사(幻師)를 삼키는 것과 같다.
이렇기 때문에 마땅히 시방의 부처님 앞에
깊이 부끄러운 마음을 내어 참회할 것이며,
참회할 때에는 참회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마땅히 참회의 실상을 사유(思惟)하면 참회한 죄는 이미 없어질 것이다.
어떻게 능히 참회함을 얻을 것인가.
참회함(能懺)과 참회하는 바(所懺)를 둘 다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마땅히 어느 곳에서 참회법을 얻을 것인가.
모든 업장에서 참회할 것이다.
또 육정(六情)의 방일을 참회하고 나와 중생이
시작이 없는 옛부터 모든 법이 남(生)이 없는 것인 줄 알지 못하고,
망녕되이 뒤바뀌어 <나>와 <나의 것>이라고 계교하며,
안으로는 육정을 주장하여 알음알이(識)를 내고,
밖으로는 육진(六塵)을 지어 실유(實有)라고 집착하니,
이것이 모두 자기 마음이 지은 환(幻)과 같고 꿈과 같고
영원히 존재하지 않는 것임을 알지 못한다.
여기에서 남자나 여자나 구별하고 모든 번뇌를 일으켜
스스로 얽혀 길이 고해(苦海)에 빠져 헤어날 길을 구하지 않는다.
고요히 생각해 보면 심히 괴상하구나.
마치 잠잘 때에 잠이 마음을 덮어 망녕되이
자기 몸이 큰 물에 떠내려가는 것을 본다.
다만 이 꿈속의 마음이 짓는 것임을 알지 못하고
실지로 물에 빠진 줄 알고 큰 두려움을 내다가
아직 꿈은 깨지 않고 다시 다른 꿈을 꾸기를,
내가 물에 빠진 것은 꿈이요, 현실이 아니다라고 총명하기 때문에
꿈속에서 꿈인 줄 알고
곧 물에 빠진 것에 대하여 두려워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기 몸이 침대 위에 누은 줄 알지 못하고
머리를 돌리며 손을 흔들어 잠을 깨려고 하다가 잠을 깬다.
오직 본래대로 침대 위에 누었음을 보게 되니
인생의 긴 꿈도 그와 같다.
무명이 본래의 마음을 덮어 망녕되이 육도(六道)를 지어,
여덟 가지 고통의 바다에 돌아다니다가
안으로 모든 부처님의 부사의한 힘을 원인하고,
밖으로는 모든 부처님의 대비원력(大悲願力)을 의지하여
믿음과 이해가 가까워질 것이다.
나와 중생이 오직 긴 꿈의 침대 위를
망녕되이 사실이라고 계교하여
육진(六塵) 경계와 남녀(男女) 이상(二相)에
거역하기도 하고 수순하기도 하니, 이것은 나의 꿈이지 사실은 아니다.
그러니 무엇을 슬퍼하고, 무엇을 기뻐하며,
무엇을 탐내고, 무엇을 성내리오.
자꾸자꾸 사유하고, 이와 같이 꿈으로 보면
점점 닦아 如夢三昧를 얻으리니
만약 이와 같이 능히 여읠 수 있고, 자꾸자꾸 생각한다면
비록 육진에 얽혀있어도 그것을 실재로 착각치는 않을 것이며
번뇌가 부끄러워 스스로 게으름을 피우지 못할지니
이것을 대승육정참회라 한다.
* 해인풍수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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