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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대심도 도로 6개 노선 뚫린다
강북지역 통과 노선 많아
서울시가 도심을 격자형으로 연결하는 대심도 도로를 추진한다. 총 사업비만 11조2000억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서울시는 5일 도심을 격자형으로 연결하는 총 6개 노선(총 연장 149㎞) 대심도 도로를 건설해 2017년 동부간선도로로 지하화구간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대심도 도로는 깊이 40~60m 땅속에 도로를 건설해 차량이 통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서울시가 발표한 대심도 도로 구상안에 따르면 대심도 도로는 남북간 3개축과 동서 간 3개축 등 총 6개 노선이 건설된다. 남북 3개축 노선은 ▲시흥~도심~은평 노선 ▲ 양재~한남~도봉 노선 ▲ 세곡~성수~상계 노선이다. 동서 3개축 노선은 ▲상암~도심~중랑 노선 ▲ 신월~도심~강동 노선 ▲ 강서~서초~방이 노선이다. 서울시는 지하도로의 교차점을 상호 연결시켜 2개의 순환망을 구축하고 도심 주요 지점에는 대형 주차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경제성, 안전성 등을 고려해 소형차 전용의 복충구조로 건설한다는 복안이다. 다만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노선(남북3축)은 대형차 통행이 가능한 도로로 건설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 11조2000억원…민자유치 서울시는 대심도 도로를 통해 도심과 부도심의 교통량을 줄이고 기존 지상 도로는 차로를 대폭 줄여 자전거·보행도로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획대로 대심도 도로가 건설되면 양재~도심 구간은 현재 소요되는 39분에서 13분으로 단축할 수 있고, 잠실에서 상암동 구간도 현재 1시간 3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된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은 총 11조2000억원으로 예상되고,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동서 1·2축과 남북 1·2축 사업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적격성 검토를 완료 한 뒤 2013년 사업시행자 결정 및 실시협약 체결,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기존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남북 3축 지하도로는 공공 재정을 투입해 2010년 기본 설계에 착수, 2017년 개통키로 했다. 또 동북 3축은 향후 경제 환경 및 도로 여건을 고려해 장기사업으로 검토 추진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
강갑생 기자 kksk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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