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암.당뇨를 이긴다
■ 방송일시 : 2005. 10. 4(화) KBS 1TV 22:00-23:00
■ 프로듀서 : 이강주
- 뛰지 말고 걸어라
최근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지는 최고의 건강비결로 걷기를 제시했다.
일주일에 5번 하루 30분씩 걸으면 심장질환, 당뇨병, 골다공증 등 만성질환의 발병을 낮추고 관절염, 고혈압, 심지어 우울증까지 치료해 준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걷기가 암 예방과 치료에도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도 발표되고 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가장 기본적이면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운동인 걷기! 규칙적인 걷기운동의 놀라운 효과를 생로병사의 비밀 걷기특집 3부작 <걷기혁명530>에서 확인한다.
① 걷기로 암을 이긴다.
하버드 의대 미셸 홈즈 교수팀은 유방암환자 3천명을 대상으로 18년간 생활습관을 추적해 분석한 결과,일주일에 3시간에서 5시간을 걷는
유방암 환자가 전혀 운동을 하지 않거나 일주일에 1시간 미만으로 운동한 환자에 비해 사망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으로 수술을 받았던 노민숙씨와 온용섭씨가 몸으로 체험한 걷기운동의 효과를 공개한다.
② 암환자를 위한 걷기 프로그램 - 온코워킹 (onko walking)의 비밀
ONKO + WALKING
온코워킹(ONKO WALKING)은 종양이라는 뜻의 그리스 어원을 가진 ONKO(온코)와 걷기의 WALKING이 합쳐진 말이다. 걷기로 종양을 다룬다는 말 그대로 암환자의 신체 능력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걷기 프로그램으로 독일 칼스루에 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와 시 당국이 공동 추진하고 있다.
2001년 유방암 판정 후, 2년 동안 온코워킹에 참가하고 있는 하이데 하일라(66세)씨를 비롯한 참가자들을 통해 ‘암환자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는 온코워킹의 효과를 밝힌다.
③ 걷기로 당뇨를 치료한다.
미국 국립질병통제예방센터 에드워드 그레그 박사팀은 당뇨병환자가 1주일에 최소 2시간 이상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위험이
39%가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1년 동안 걷기운동을 통해 당뇨를 극복한 인동춘씨. 그의 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긴 것일까?충주시에 거주하는 당뇨환자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3주
걷기실험. 3주 후 결과는?
④ 중국 연변, 한국형 당뇨의 해법이 보인다!
전체 주 인구 220만 중, 약 40%에 달하는 85만 명의 조선족이 살고 있는 중국 동북 길림성에 위치한 연변조선족자치주. 이곳에 사는 조선족들은 한반도를 떠나온지 한세기 반이나 지난 지금도 김치를 먹고, 한국어를 쓰는 등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지키며 살고 있는 우리와 같은 민족이다.
최근 조선족들에게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중국의 개방화로 서구문화가 유입되면서, 전에 없던 생활습관병이 급증하고 있는 것! 그 중에서도 당뇨병의 양상은 한국형 당뇨의 특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고 하는데...
제2편 -‘걷기, 성인병을 막는다’
# 걷기, 혈관과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한국인의 10대 사망원인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질환, 심장병!
그 중에서도 관상동맥질환은 예전에 비해 무려 10배나 증가했다. 관상동맥 질환이란 심장을 비롯한 각 신체기관이 혈관을 통해 적절한 산소와 영양공급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생기는 병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분류된다. 심장질환이 생기는 주 원인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서구화된 생활습관이 대표적이다. 미국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걷는 습관 하나만으로도 심장병의 위험을 50%까지 감소 시킬수 있다고 하는데...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진은 심장질환의 가장 큰 위험군으로 꼽히고 있는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4주간에 걸친 걷기 프로그램의 생생한 현장을 카메라에 담았다. 하루 30분, 걷기의 효과가 가져온 놀라운 변화들을 대 공개한다
# 걷기로 심장병을 잡는다 - 스코틀랜드의 걷기열풍!
영국인의 가장 큰 사망원인은 심장병이다. 2003년 한 해, 관상동맥성 심장질환(Coronary Heart Disease)으로 사망한 영국인이 십일만명이 넘을 정도이다. 그 비율은 영국의 북쪽으로 갈수록 높아져서, 스코틀랜드에서 최고를 나타낸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소금과 설탕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서도 섬유질이나 과일, 야채는 거의 먹지 않는 식사습관으로 유명하기도 하다.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걷기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곳 또한 영국이다. 그래서일까?최근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심장병 사망률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영국심장재단과 국립보건원(National Health Service)은 스코틀랜드에만 천개 이상의 걷기클럽을 만들어 심장병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심장병과 싸우는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걷기 열풍을 전한다.
# 관절염, 어떻게 걸아야 하나?’
노인성 만성질환 1위 관절염. 국민병이라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는 관절염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건지 아닌건지를 두고 아직까지도 논란이 많다. 퇴행성관절염환자의 경우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연골이 가늘어지고, 닳아서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운동을 하면 관절의 연골이 더욱 닳게되고, 통증도 심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면에 운동을 하면 연골에 영양분이 공급되고, 근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퇴행성관절염은 걷기를 해도, 또 걷기를 안해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긴데... 그렇다면 어떻게 걸어야 관절에는 무리를 주지 않고,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까? 관절염 환자들에게 좋은 걷기운동, 그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
제3편- 걷기, 비만을 극복한다.
■ 방송일시 : 2005. 10. 18(화) KBS 1TV 22:00-23:00
■ 프로듀서 : 이강주, 송웅달 / 작가 : 강유정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3명이 비만. 식생활의 서구화로 비만인구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비만은 당뇨, 고혈압, 심장병, 관절염 등을 일으키는 최대 위험요소로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 따르면 살이 많이 찐 사람일수록 암에 걸릴 확률도 정상체중의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듀크대학 연구팀은 120명을 대상으로 8개월 동안 걷기운동을 하게 한 결과, 하루 30분씩 걷기운동을 한 사람의 73%가 식사량을 조절하지 않아도 살이 빠지거나 더 이상 찌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① 기적의 걷기! - 18개월만에 168Kg 감량에 성공한 ‘찰리’
2004년 봄 : 키 180cm / 몸무게 280Kg / 허리둘레 84인치 18개월 전 '찰리 월독'(37세)은 초고도 비만환자였다. 햄버거, 피자, 청량음료 등을 즐겨먹던 찰리의 하루 섭취열량은 무려 10,000칼로리에서 20,000칼로리. 280Kg이라는 무거운 몸을 이끌고 다녀야했던 그는 혼자 소파에서 일어날 수 없음은 물론, 승용차 탑승도 거의 불가능했다.
2005년 가을 : 키 180cm / 몸무게 112Kg / 허리둘레 42인치 그러나 18개월만에 찰리는 무려 168Kg의 감량에 성공했다. 허리둘레도 42인치까지 줄었다.
도대체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기적을 만들어 낸 것은 바로 ‘걷기’였다. 감량을 결심한 그가 맨 처음 한 일은 만보기를 허리에 차는 일.
하루 30,000보를 걸으면서 ‘초고도 비만’에서 탈출한 찰리의 기적 같은 걷기이야기를 전한다.
② 걷기로 비만을 막는다.
출산 후 체중증가로 고혈압과 심장비대증 치료를 받고 있는 박명화(45)씨. 최근 하루 40분씩 걷기 운동을 하면서 건강을 되찾아 가고 있다.
박명화씨가 체험한 걷기운동의 효과는? 영동세브란스 안철우 교수팀은 비만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특별한 식이요법 없이 걷기운동을 2개월간 실시한
결과, 평균 체중이 2.82kg가 감량된 결과를 얻었다. 실험에 참가했던 노숙자씨도 꾸준한 걷기운동으로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당뇨의 위험에서도 벗어났다.
비만환자에게 달리기보다 걷기가 이상적인 운동으로 권장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걷기와 달리기의 지방 소비율 실험을 통해 걷기운동의 효과를 알아본다.
③ 비만극복, 어떻게 걸어야 효과적인가?
비만환자들에게 이상적인 운동으로 권장되고 있는 걷기. 무조건 걷기만 하면 살이 빠지는 것일까? 체중감량을 위한 하루 운동량과 강도, 올바른 자세,
걷기에 대한 오해 등 걷기로 100%의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는 걷기운동의 방법을 제시한다.
'생활의 지혜-알뜰살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한국속담 1000가지 (0) | 2009.01.31 |
---|---|
[스크랩] 회춘 10계명 (0) | 2009.01.09 |
[스크랩] 생활요리 1820가지모음 (0) | 2009.01.02 |
[스크랩] 찬스를 만드는 만남의 기술 15가지 (0) | 2008.12.13 |
[스크랩] 물고기 230 종 설명 (0) | 2008.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