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恨' 푼 대구국가산단…산업구조 선진화 부푼꿈
대구가 위천국가산업단지 무산 이후 ‘10년 한(恨)’을 풀었다.
국토해양부는 26일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를 비롯한 포항·구미·호남권 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 조성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달성군 구지면 일원 999만㎡(302만평)에는 한국토지공사와 대구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하는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가 조성된다.
16개 시도중 국가산단이 없는 대구는 1990년대 초반 위천국가산단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꿈을 실현하지 못하다가 10여년 만에 국가산단을 갖게 됐다.
◆개발일정
대구국가산단은 1조7천99억원을 투입, 2단계로 개발된다. 대구시는 9월 초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 및 대구도시공사와 사업시행협약을 맺은 후 신설된 특례법에 따라 산업단지계획(개발계획+실시계획) 수립에 착수해 2009년 6월 국가산단 지정 신청을 한다.
국토부는 관계부처 조정을 통해 6개월내에 국가산단 지정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2010년이면 기반공사가 가능하고 기업유치에 돌입할 수 있다.
내년 말(2009년 12월)까지 국가산단 지정과 이후 부지 보상이 완료되면 1단계로 2014년까지 321만㎡를 개발하고 2단계로 2017년까지 678만㎡를 개발할 예정이다.
국가산단 예정지역은 인근에 대구테크노폴리스가 조성되고 있고 성서산업단지 및 달성1차산업단지와 함께 연계된 산업벨트 구축이 가능하다. 또 구마고속도로(대구∼마산∼창원),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구미∼현풍) 개통으로 광역교통망이 좋아 구미(전자), 마산·창원(기계) 등 영남권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협력으로 대기업 유치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된다.
◆유치업종과 기대효과
대구시는 차세대 전자·통신, 첨단기계, 미래형자동차 등의 업종을 집중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능형 로봇, 미래형 자동차,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 콘텐츠, 기계 및 장비, 컴퓨터 및 사무용기기, 의료 및 정밀 광학기기, 자동차·트레일러 등을 주업종으로 꼽고 있다.
시는 대구국가산단 개발이 열악한 대구경제를 회생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타당성 조사용역을 맡은 국토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1993년 이후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이 16개 광역시·도 가운에 꼴찌인 대구가 국가산단 개발을 완료하는 2017년에는 전국 평균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조성중인 성서5차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이시아폴리스가 완료되고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대구의 산단 면적이 지금의 2배로 증가해 지역 성장의 선순환 구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 김상훈 경제통상국장은 "대기업 유치에 장애요인이었던 대규모 산업용지 공급이 가능해져 대구의 산업구조 전환 및 체질강화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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