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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문∼울산역∼삼산로∼문수로∼울산대∼굴화
울산경전철사업 타당성 인정
울산경전철사업 타당성 인정
건교부, 대안1 선정… 시 부담 경감
총연장15.6㎞ 사업비 4,314억 소요
건설교통부는 울산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사업’과 관련, 효문∼울산역∼삼산로∼문수로∼울산대∼굴화지역을 연결하는 1개 노선을 최종 선정했다.
총연장15.6㎞ 사업비 4,314억 소요
건설교통부는 울산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사업’과 관련, 효문∼울산역∼삼산로∼문수로∼울산대∼굴화지역을 연결하는 1개 노선을 최종 선정했다.
8일 국회 건교위 소속인 김태환 의원에 따르면 ‘2004년도 예비타당성조사 울산시 경전철 사업’을 최종 분석한 결과 울산시가 제출한 도심지를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 ‘대안1’과 ‘대안1’을 연장해 울산역∼언양까지 연결하는 노선 ‘대안2’중에서 ‘대안1’ 노선이 경제성이 높고 울산시의 재정부담도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공개했다.
대안1의 경우 효문∼울산역∼문수로∼울산대∼굴화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총연장 15.6km(정거장 21개), 총사업비가 4,314억원이 소요되고 대안2 노선은 대안1을 연장해 고속철도 울산역을 경유, 언양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32.08km, 총사업비가 9,0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건교부는 이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서 “대안1은 중전철 및 타 경전철 시스템에 비해 총사업비가 적게 소요되고, 타 광역시에 대한 국고지원비율 60%를 적용할 경우 2005∼2011년까지 재정투자 소요액은 1,507억원으로 추정된다”면서 “연차별 투입률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은 투자재원이 소요되는 2010년 시의 투자소요액은 466억원으로 시 전체 재정규모에서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투자가용재원 예측치 약 1조원은 시의 사업추진 의지를 고려할 때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대안2 노선의 경우 경제성 분석결과에서 비용편익비(B/C)가 0.71이 나와 경제적 타당성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울산경전철사업 대안1 노선은 효문∼울산역∼삼산로∼울산대∼굴화리를 잇는 15.6㎞구간으로 오는 2007년 착공해 2011년말 완공계획으로 있다.
서울 / 이대형 기자
출처 : 재테크 정보 교환 [울산]
글쓴이 : 회야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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