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東洋畵) 읽는 법(法)
◇ 동양화는 단순히 보는 그림이 아니라 읽는 그림입니다.
◇ 동양화는 그 그림을 감상하기에 앞서 그 그림이 나타내는 뜻(意味 의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 동양화는 반드시 나타내고자하는 뜻이 있으므로 이치에 맞지 않거나 일정한 법칙이나
제한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동양화가 나타내는 뜻을 알고 있으면, 동양화 감상에 흥미가 생길 것이고, 좀더 친숙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이 나타내는 뜻
1. 모란
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워지고, 富貴(부귀; 부유하고 귀함)을 뜻한다.
2. 목련
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워지는데,
대게 玉(옥)자에서 뜻을 취하거나 筆(필)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必(필)의 뜻으로 쓴다.
3. 해당화
해당화는 6월에 꽃을 피운다. 한자로 海棠花(해당화)라고 쓰는데, 대게 堂(당)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堂(당)의 뜻으로 쓰인다.
4. 장미
장미는 동양화에서 젊음과 청춘을 상징한다.
5. 패랭이 꽃
패랭이꽃은 석죽과 여러해살이 풀로 구맥(瞿麥), 석죽(石竹) 이라고도 부른다,
꽃은 6~8월에 피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돌을 뜻하는 石(석)은 장수를 뜻하고,
대나무를 뜻하는 竹(죽)은 소리를 빌려 축하한다는 뜻의 祝(축)을 나타내므로
"장수를 축하함"이라는 뜻이 된다. 즉, 祝壽圖(축수도)라고 부른다.
6. 연꽃
수련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수초이다. 연꽃은 더러운 물속에서 자라나
깨끗한 꽃을 피우는 식물로 '불교에서는 청정함의 상징이나 극락세계를 이꽃에 비유하고,
민간에서는 다산의 상징으로 여성의 옷에 연꽃무늬를 새겨넣어 자손을 많이 낳기를 기원하였다.
또한, 연꽃이 시들면 싸앗이 영그는데, 이를 연과(蓮果 : 연꽃의 열매) 라 부르고
이 소리를 빌려 連果(연과 : 과거에 연달아 합격하다)라는 뜻으로 쓰고,
연꽃은 물속에서 뿌리가 굳게 박혀서 가지가 번성한다는
뜻을 나타내어 本固枝榮(본고지영)의 뜻으로 쓰인다.
연뿌리만 그리면 藕斷絲連(우단사운 ; 형제의 우애)를 나타낸다.
7. 매화
매화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이른 봄에 눈속에서 꽃을 피우는데,
여기에서 이른봄 즉, 春先( 춘선)의 뜻으로 쓰이거나 梅(매)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眉壽(미수)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8. 난초
난초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한난(寒蘭), 석곡(石斛), 풍란(風蘭)등으로 구분되는데,
25,000종이나 되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향기가 그윽하고 맑아서 맑은 향기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고,
난초는 란손(蘭蓀)이라고 하는데, 손(蓀(향물이름 손))에서 소리를
빌려 孫(자손 손)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9. 국화
국화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그 향기가 그윽하여, 술잔 위에 꽃잎을 띄워서 향기를 즐기기도 한다.
n도연명의 귀거래사(歸去來辭)에 비유되여 은일(隱逸) 즉, 숨어서
유유자적하거나 장수(長壽)의 뜻을 나타낸다.
10. 맨드라미
비름과의 쌍떡잎식물로 한해살이 풀이다. 꽃의 모양이 수탉의 볏과 비슷하여
계관화(鷄冠花)라고 쓴다. 즉, 닭이 관을 쓴 꽃이다는 뜻이 된다.
여기에서 벼슬하다는 뜻을 나타낸다.
11. 버드나무
버드나무는 柳(유)로 쓰는데, 柳(유)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留(머물다 유) 즉 '머물다'는 뜻을 나타낸다.
12. 갈대
갈대는 蘆(로)로 쓰는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
(임금이 하사한 음식)의 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13. 석류
석류는 그 열매에 씨앗에 많다는데서 "아이를 많이 낳다"는
뜻으로 다자(多子)를 나타낸다.
14 . 포도
포도는 그 열매가 많이 무리지어 달린 모양에서 아이를 많이 낳다는
뜻의 다자(多子)를 나타낸다.
15. 박
박이 주렁주렁 열린 모양에서 다자(多子)의 뜻을 나타내고,
그 덩굴째 그리게 되면 蔓帶(만대) 즉, 萬代(만대)의 뜻을 나타낸다.
16. 밤, 대추
밤대추는 요즘 민간에서 대추는 아들을 뜻하고, 밤은 여자아이를 뜻한다고 하는데,
이는 옳지 않다. 대추는 棗(조)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早(조)의
뜻을 나타내고, 밤은 栗(률)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立(립)의 뜻을 나타낸다.
즉, 早立子(조립자)라는 뜻으로
'아이를 일찍 낳다'는 뜻이다.
17. 비파
비파는 늘푸르다는데서, 사계절 즉, 四時(사시)의 뜻을 나타낸다.
18. 복숭아
천도(天桃), 벽도(碧桃), 선도(仙桃)라하여, 젊음, 청춘을 상징한다.
복숭아를 여러개 그리면 多壽圖(다수도)가 되고,
복숭아를 내미는 그림은 供壽圖(공수도)가 된다.
19. 소나무
소나무는 사철푸른 나무이다. 장수(長壽)를
뜻하는 십장생(十長生→百齡)의 하나이다.
松(소나무 송)이라고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 頌(칭송하다 송)의 뜻을 나타낸다.
또한, 신년(新年)을 뜻하기도 하고 변하지 않는 푸르름에서 절개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한다.
20. 대나무
대나무는 사군자(四君子)의 하나로, 곧고 굳은 절개를 상징한다. 竹(죽)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祝(축)의 뜻으로 쓰인다. 즉, '축하하다'는 뜻이다.
21. 향나무
향나무는 사철푸른 나무이다. 栢(향나무 백)으로 쓰는 뜻으로 쓰인다.
여기에서 소리를 빌어 百(백)의 숫자를 뜻한다. 百壽(백수) 즉, 장수하다.
22. 닭
닭은 대게, 수탉을 그리는데 닭의 벼슬 모양이 관을 쓴 것 같다 하여,
冠鷄(관계), 이름을 빛내다는데서, 公鷄(공계)등으로 부른다.
즉, 이름을 날리다는 뜻의 功名(공명)을 나타낸다.
23. 메추리
대게 암컷메추리를 그린다. (세가락메추라기 암)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安(편안하다 안) 즉, '편안하다'는 뜻을 나타낸다.
24. 오리
오리는 鴨(오리 압)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甲(갑)을 취하여 '첫째'의 뜻을 나타낸다.
즉, 좋은 성적으로 과거시험에 '장원급제하다'는 뜻이다.
25. 까치
까치는 길조(吉鳥)로 기쁨을 상징하여, 喜(희)의 뜻을 나타낸다.
까치 두마리를 그리면, 부부가 해로하는 기쁨을 누리다는 뜻이 된다.
26. 백로
백로는 鷺(백로 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 路(길 로)의 뜻으로 쓰인다.
백로 한마리를 그리면, 一路(일로) 즉, 한번에 급제하다는 뜻이 된다.
27. 기러기
기러기는 雁(기러기 안)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安(편안하다 안)의 뜻으로 쓰여서 "편안함"을 나타내는데,
기러기는 암수의 사이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부부 해로"를 나타내기도 한다.
28. 참새
참새는 까치와 같이 기쁨을 나타낸다. 雀(작)으로 쓰는데, 까치와 독음이 같다.
29. 원앙새
원앙새는 부부 금술이 좋다는 뜻을 나타낸다. 여기에서 '부부가 금술이 좋으니,
貴子(귀자 : 귀한자식)가 태어난다는 뜻을 나타낸다.
30. 학
학(鶴)은 십장생(十長生)의 하나로 장수를 의미한다. 오래 살다는
뜻으로 千壽圖(천수도)이다.
31. 백두조
백두조(白頭鳥)는 머리 깃털이 흰색의 새이다 즉, 밸발의 노인을 뜻한다.
32. 박쥐
박쥐는 福(복 복)자와 소리가 같아서 오복(五福)의 뜻을 나타낸다.
오복(五福)은 시대에 따라 약간 다른데 대게, 壽(수), 富(부), 康寧(강녕),
修好德(수호덕), 老終命(노종명)으로 보면 된다.
33. 고양이
고양이는 猫(묘)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늙은이 모)의 뜻을 나타낸다.
즉, 70세 노인을 뜻한다.
34. 나비
나비는 蝶(접)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늙은이 질)의 뜻을 나타낸다.
즉, 80세 노인을 뜻한다.
35. 부엉이
부엉이를 猫頭應(묘두응)이라고 하는데 노인이 70세(고희 古稀)가 되었음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36. 개
개는 戌(술)로 쓰는데, 집을 지켜 도둑맞지 말라는 뜻을 나타낸다.
즉, 守(지키다 수)의 뜻으로 쓰인다.
37. 표범
표범 그림은 우리 민화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 모양이 고양이와 호랑이 비슷하다.
표범은 豹(표)로 쓰느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報(알리다 보)의 뜻을 나타낸다.
38. 흰사슴
흰사슴은 白鹿(백록)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百祿(백록;백가지 복록)의 뜻으로 쓰인다.
39. 게
게는 蟹(해)로 쓰는데, 등이 단단한 껍질에 쌓여있다. 여기에서 껍질을
뜻하는 甲(갑) 즉, '첫째' 의뜻으로 쓰인다.
40. 바위
바위는 오랜 세월 변하지 않는다는 데서, '장수'를 뜻한다.
41. 달
달은 즐거움을 뜻하여 樂(락)의 뜻을 나타낸다.
42. 죽순
대나무의 순은 筍(순)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孫(손자 손)의 뜻을 나타낸다.
즉, 자손이나 손자를 나타낸다.
43. 갈대
갈대는 蘆(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老(로)의 뜻으로 쓰인다.
즉, 노후 등의 뜻을 나타낸다.
44. 쏘가리
쏘가리는 (궐)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闕(대궐 궐)을 뜻한다.
즉, 대궐이라는 뜻인데, 쏘가리를 두 마리 그리면 대궐이 두 개이므로 모반이 된다.
45. 책꽂이
책꽂이에 책이 꽂혀있고, 어항등이 그려진 그림은 6판서에 이르는 모든 벼슬을 거처서
높은 벼슬에 오르라는 뜻이다. 이때, 어항속의 고기는 쏘가리이다.
46. 감
감은 枾(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 事(사)의 뜻을 나타낸다.
즉, 어떤 일을 뜻한다.
47. 부평초
타향살이.
48. 피라미
어린시절
49. 구리그릇(銅甁 동병)
平安(평안: 편안하다)
50. 불수감(佛手柑)
福(복)
51. 백합꽃뿌리
百(백)
52. 불로초(不老草)
如意(여의: 모든일이 순조롭다)
53. 장생과(長生果 땅콩)
長生(장생)
54. 귤(橘)
大吉(대길: 크게 좋은일)
55. 수석(壽石)
壽(수: 장수)
56. 민물새우
동작이 순조롭다→뜻같이 순조롭다.
57. 물고기(魚)
餘(여: 여유)
58. 색비름(雁來紅)
'항상 붉은 색을 띠고 있어서 영원히 늙지 않음'을 상징한다.
59. 검정색 팔가조
孝(효: 효도)
60. 금붕어 여러마리
金魚(금어)→金餘(금여)→金玉滿堂(금옥만당)
즉, 금과 옥이 집안에 가득하다.
61. 마름풀
타향살이
동양화(東洋畵) 읽는 법(法)+
1 . 모 란 + 목 련 + 해 당 화
모란은 5월에 만개(滿開)하며,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불리고,
부유하고 귀하다는 뜻의 부귀화(富貴花)의 뜻을 나타낸다.
목련(木蓮)은 4월 초순에 만개(滿開)하며, 옥란화(玉蘭花)라 부른다.
해당화(海棠花)는 6월에 만개(滿開)한다.
모란에서 富貴(부귀)를 목련(木蓮)에서 玉(옥)자를 海棠花(해당화)에서 소리 堂(당)을
취하여 富貴玉堂(부귀옥당) 즉, 부귀(富貴)가 귀댁(貴宅)에 들기를 바란다는 뜻이 된다.
2 . 장 닭 + 병 아 리
장닭은 정수리에 돋은 벼슬의 모양 때문에 벼슬하다는 뜻으로 公鷄(공계)라 불린다
병아리는 삐약거리며 울다는 데서, 鳴(울다 명)의 뜻을 나타낸다.
장닭에서 소리 功(공)을 취하고, 병아리에서 名(명)을 취하여 功名(공명)
즉, 이름을 날리다는 뜻이 된다.
3 . 조 밭 + 암 컷 메 추 리
메추리는 (메추라기 암)으로 쓰므로, 소리 安(안)을 취하고,
조밭에서 和(화)자를 빌려서 서로 화합하여 편안하다는 뜻을 나타냈다.
즉 ,安和圖(안화도)이다.
메추리 한 마리면 조이삭 하나, 메추리 두 마리면 조이삭 둘을 그린다.
4 . 오 리 두 마 리 + 버 드 나 무
오리는 鴨(압)으로 쓰는데, 파자하여 甲(갑)자를 취하였다.
버드나무는 柳(유)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서 머물다는 뜻의 留(유)의 뜻을 나타낸다.
버드나무 밑에 오리 두 마리를 그리면, 소. 대과에 연이어
甲(갑)으로 합격(合格)하여 벼슬에 머물다는 뜻이 된다.
5 . 까 치 두 마 리
까치는 기쁨을 뜻하는 喜(희)자로 쓰이므로 까치 두 마리를 그린 그림은
부부가 해로하여 기쁨을 누리다는 뜻이 된다.
6 . 백 로 한 마 리
백로는 鷺(로)로 쓰므로,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路(길 로)의 뜻을 나타내고,
한마리를 그리면 一路(일로) 즉, 한번에 나아가서 과거에 급제하다는 뜻이 된다.
7 . 봄 버 들 + 여 름 장 미
버드나무는 柳(유)로 쓰므로, 소리를 빌어 머물다는 뜻의 留(유)를 뜻하고,
장미는 동양화(東洋畵)에서도 젊음, 청춘을 뜻하므로 오래도록
젊음과 청춘에 머물다는 뜻이 된다.
8 . 해 오 라 기 + 시 든 연 밥
해오라기는 白鷺(백로)이므로, 한 마리는 一路(일로)를 나타낸다.
시든 연밥은 蓮果(연과)로 읽으므로, 소리를 빌어 連科(연과)
즉, 과거에 연이어 합격(合格)하다는 뜻이 된다.
둘을 합하면 一路連科(일로연과)
즉, 한번 나아가서 과거에 연달아 소과 대과에
모두 합격(合格)하다는 뜻이 된다.
9 . 게 두 마 리 + 갈 대
게는 蟹(게 해)로 쓴다.
게는 껍질이 단단하므로 甲(갑)의 뜻을 나타낸다.
갈대는 蘆(갈대 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 로(음식 로)의 뜻을 나타낸다.
즉, 게 두 마리를 그렸으므로 二甲(이갑)을 뜻하고, 로(로)자는 임금이 하사한 음식을
뜻하므로 二甲傳로(이갑전로) 즉, 연이어 소과, 대과에 급제하여
임금이 하사한 음식을 먹다는 뜻이 된다.
10 . 패 랭 이 꽃
패랭이 꽃은 석죽화(石竹花)라고 부른다.
石(석)은 장수(長壽)를 竹(죽)은 축하(祝賀)하다는 뜻의 祝(축)의 뜻을 나타내므로,
축수도(祝壽圖)가 된다.즉, 장수(長壽)를 축하(祝賀)한다 뜻이 된다.
11 . 소 나 무 + 까 치 + 표 범
소나무는 신년(新年), 장수(長壽), 칭송하다(頌 송)등의
뜻을 나타낸다.
까치는 기쁨 즉, 喜(기쁘다 희)를 뜻한다.
표범을 豹(표)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報(보)의뜻을 나타낸다.
新年喜報(신년희보)
즉, 새해를 맞이하여 기쁜 소식을 듣다는 뜻이다.
새해를 맞이하여 주는 선물로 좋은 민화(民畵)이다.
12 . 흰 사 슴 + 향 나 무
흰사슴은 白鹿(백록)이므로 소리를 빌려 百祿(백록)의 뜻을 나타낸다.
향나무는 栢(백)으로 쓰이므로 百壽(백수)를 뜻한다.
장수(長壽)를 뜻하는 百壽圖(백수도)가 된다.
13 . 壽 字 16 자
장수(長壽)를 뜻하는 壽(수)자 16개를 써서 回甲(회갑)을 축하한다는 뜻을 나타낸다.
壽(수)를 100자를 써서 百壽(백수)를 뜻하거나, 壽 를 한자만 쓰기도 한다.
14 . 대 나 무 + 바 위
대나무 竹(죽)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祝(축)의 뜻을 나타낸다.
바위는 十長生(십장생)의 하나로 장수(長壽)를 뜻한다.
즉, 장수(長壽)를 축하한다는 뜻이 되므로, 祝壽圖(축수도)를 뜻하며,
回甲(회갑)을 축하(祝賀)하는 뜻으로 쓰인다.
15 . 대 나 무 + 죽 순
대나무는 축하(祝賀)한다는 뜻의 祝(축)을 나타낸다.
죽순은 筍(순)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서 孫(자손, 손자 손)의 뜻을 나타낸다.
즉, 자손을 본 것을 축하(祝賀)한다는 뜻의 爲祝見孫(위축견손)이 된다.
16 . 난 초 + 귀 뚜 라 미
난초는 蘭蓀(난손)으로 써서 孫(손)을 뜻한다.
귀뚜라미는 兒(괵아)로 써서 官衙(관아)를 뜻한다.자손이 官衙(관아)에 들다.
즉, 자손이 벼슬하다는 뜻의 孫入官衙(손입관아)가 된다.
17 . 박 쥐
박쥐는 (복)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福(복)의 뜻을 나타낸다.
대게 암컷만 다섯 마리를 그리는데, 이것은 五福(오복)을 뜻한다.
참고로 五福(오복)을 壽(수), 福(복), 康寧(강영), 修好德(수호덕),
老終命(로종명)인데, 당(唐)나라 이후에 多紫(다자)와 貴(귀)가 포함되고,
康寧(강영)과 老終命(로종명)이 빠졌다.
18 . 갈 대 + 기 러 기
갈대는 蘆(로)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老(늙을 로)의 뜻을 나타낸다.
기러기는 雁(안)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安(편안하다 안)의 뜻을 나타낸다.
즉, 편안한 노후를 보내다는 뜻의 老安圖(로안도)가 된다.
19 . 갈 대 + 기 러 기 + 달
갈대는 蘆(로)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老(늙다 로)를 나타낸다.
기러기는 安(편안하다 안)을 나타낸다.
달은 즐거움을 뜻아여 樂(즐겁다 락)의 뜻을 나타낸다. 老安樂(로안락)
즉, 노후가 편안하고 즐겁다는 뜻이 된다.
20 . 참 새 혹 은, 까 치
참새는 雀(작)으로 쓰고,
까치는 鵲(작)으로 써서 같이 喜(기쁘다 희)의 뜻을 나타낸다.
참고로 두 마리를 그리면 부부가 해로하여 기쁘다는 뜻이 되고,
노란 참새는 黃雀(황작)으로 쓰므로, 소리를 빌어 歡喜(환희)의 뜻을 나타낸다.
21 . 고 양 이
고양이는 描(묘)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늙은이 모)의 뜻을 나타낸다.
70세 노인을 뜻한다.
22 . 고 양 이 + 나 비
고양이는 (늙은이 모)의 뜻을 뜻한다.
나비는 蝶(접)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늙은이 질)의 뜻을 나타낸다.
(모질도) 즉, 70세와 80세를 나타내므로 장수(長壽)를 축하(祝賀)한다는 뜻이 된다.
23 . 고 양 이 + 바 위
고양이는 (늙은이 모)를 뜻하고,
바위는 장수(長壽)를 뜻한다.
壽圖(모수도) 즉, 70세를 장수한 것을 축하(祝賀)한다는 뜻이 된다.
24 . 부 엉 이
부엉이는 猫頭鷹(묘두응)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이마위 머리가 하얗다는 뜻이다.
70세(고희)를 축하(祝賀)한다는 뜻이 된다.
25 . 책 꽃 이 그 림
책꽃이 그림을 보면, 여러 가지 책이 꽂혀있고, 대개는 어항속에 쏘가리가 그려져 있다.
쏘가리는 (궐)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闕(궐) 즉, 대궐을 뜻한다.
대궐에서 6판서에 이르는 벼슬을 두루 거치다.는 뜻이다.
26 . 7 월 의 생 생 한 연 밭 + 원 앙 새
생생한 연밭을 生蓮(생연)의 뜻을 나타낸다.
원앙새는 부부금술이 좋다는 뜻이므로 귀한 자식이 태어난다는 뜻의 貴子(귀자)를 나타낸다.
貴子生蓮로(귀자생연로) 즉, 귀한자식이 연이어 태어나다는 뜻이 된다.
27 . 박 , 포 도 + 덩 굴 째
박이나 포도는 子孫(자손)을 뜻한다.
덩굴은 蔓帶(만대)라고 쓰는데, 소리를 빌려 萬代(만대)의 뜻을 나타낸다.
子孫萬代(자손만대) 즉, 자손이 끊이지 않고 이어간다는 뜻이 된다.
28 . 박 , 포 도 + 덩 굴 + 닭
박이나 포도를 덩굴째 子孫萬代(자손만대)의 뜻이 된다.
닭은 公鷄(공계)라고도 하는데, 여기에서 이름을 날리다는 뜻의 功名(공명)을 뜻한다.
子孫공名萬代(자손공명만대)
즉, 자손이 이름을 떨치며 오래도록 이어간다는 뜻이 된다.
29 . 모 란 + 고 양 이 + 나 비
모란은 富貴(부귀)를 뜻한다.
고양이와 나비는 70세와 80세를 뜻한다. 富貴(부귀모질)
즉, 장수하여 오래도록 부귀(富貴)를 누린다는 뜻이 된다.
30 . 모 란 + 병 모 양
모란은 부귀(富貴)를 뜻한다.
병 모양은 甁(병)자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平(평)의 뜻을 나타낸다.
대게 병은 모양만 그리거나 청동제 병을 그린다.
富貴平安(부귀평안) 즉, 부귀(富貴)를 누리며 평안(平安)하게 산다는 뜻이 된다.
31 . 모 란 + 백 두 조
모란은 부귀(富貴)를 뜻한다.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白頭鳥(백두조)는 百頭(백두) 즉, 머리가 하얗다는 뜻이 된다.
머리가 하얗도록 장수하여 부귀(富貴)를 누리다.는 뜻이 된다.
32 . 모 란 + 매 화
모란은 부귀(富貴)를 뜻한다.
매화는 梅(매)로 쓰는데, 眉壽(미수)를 뜻한다. 富貴眉壽(부귀미수)
즉, 눈썹이 하얗도록 장수하여 부귀를 누리다는 뜻이 된다.
33 . 소 나 무 + 대 나 무 + 백 두 조
소나무는 松(송)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頌(칭송하다 송)의 뜻을 나타낸다.
대나무는 竹(죽)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祝(축하하다 축)는 뜻을 나타낸다.
백두조(白頭鳥)는 머리가 하얗다는 뜻이므로 장수(長壽)를 나타낸다.
頌祝白頭(송축백두)
즉, 머리가 하얗도록 장수(長壽)한 것을 축하(祝賀)하고 칭송(稱頌)하다는 뜻이 된다.
34 . 매 화 + 달
매화는 眉壽(미수)를 뜻한다.
달은 즐겁다는 뜻의 樂(락)을 뜻하는데, 대게 매화나무 위에 그린다.
眉壽上樂(미수상락), 즉 장수(長壽)하여 즐겁게 노후(老後)를 보내다는 뜻이 된다.
35 . 매 화 가 지 + 까 치
매화는 이른 봄에 눈 속에서 꽃을 피우므로 春先(춘선)의 뜻을 나타낸다.
까치는 희보(喜報)즉, 즐거운 소식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春先喜報(춘선희보), 즉, 이른 봄에 기쁜 소식을 듣다.는 뜻이 된다.
36 . 소 나 무 + 학
소나무나 학 모두 십장생(十長生)의 하나로 장수(長壽)를 뜻한다.
鶴壽百齡(학수백령)
즉, 장수(長壽)하여 백세(百歲)를 누리다는 뜻이 된다.
학이 밀물(潮조)앞에 (當당)서다는 뜻을 나타낸다.
학은 千壽(천수)즉 一品(일품)을 뜻하므로 一品當朝(일품당조)로 읽는 그림이다.
즉, 조정(朝廷)에서 벼슬이 한 단계 오르다.는 뜻이 된다.
37 . 소 나 무 + 불 로 초
불로초(不老草)는 먹어서 늙지 않는다는 풀인데,
여기에서 여의(如意) 즉, 마음먹은 대로 되다는 뜻을 나타낸다.
소나무는 신년(新年)을 뜻한다.
新年如意(신년여의)
즉, 새해를 맞이하여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되다.는 뜻이 된다.
38 . 불 로 초 + 감
불로초(不老草)는 여의(如意)를 뜻한다.
감은 枾(시)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모든 일
즉, 事(사)의 뜻을 나타낸다.
事事如意(사사여의)하는 일마다 마음먹은 대로 되다.는 뜻이 된다.
39 . 금 붕 어 여 러 마 리
금붕어는 金魚(금어)라고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 金餘(금여)의 뜻을 나타낸다.
金玉滿堂(금옥만당)
즉, 금과 옥이 귀댁(貴宅)에 가득하다는 뜻이 된다.
40 . 장 미 + 버 드 나 무 + 까 치
장미는 젊음과 청춘(靑春)을 뜻한다.
버드나무는 柳(유)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留(머물다 유)의 뜻을 나타낸다.
까치는 기쁨을 뜻하여 喜(기쁘다 희)를 나타낸다.
留喜長春(유희장춘)
즉, 오래도록 청춘(靑春)의 즐거움을 누리다는 뜻이 된다.
41 . 장 미 + 공 작 + 소 나 무
장미는 젊음과 청춘(靑春)을 뜻한다.
공작은 綬帶鳥(수대조)라 하여 장수(長壽)를 뜻한다.
소나무는 松(송)으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頌(칭송하라 송)의 뜻을 나타낸다.
頌壽長春(송수장춘)장수(長壽)하여 청춘(靑春)을 유지함을
칭송(稱頌)하다는 뜻이 된다.
42 . 팔 가 조 + 목 련 + 해 당 화
팔가조(八哥鳥)는 효(孝)를 상징하는 새이다.
목련(木蓮)은 옥란(玉蘭)이라고 불린다.
해당화(海棠花)에서는 棠(당)자에서 소리를 빌려
堂(당)의 뜻을 나타낸다.
玉堂啼鳥(옥당제조)귀댁에서 새가 울다는 뜻인데,
효(孝)를 아는 새가 울다는 뜻이므로
효자(孝子)가 난다는 뜻이 된다.
미술용어
가산혼합 : 빛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높아짐)
갈필법 : 붓에 물기를 적게하여 거칠거칠한 느낌을 표현
감산혼합 : 물감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낮아짐)
고딕체 : 가로와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글씨체
고원법 : 한국화의 원근법으로서 밑에서 높은 산을 쳐다보고 그리는 방법
공기 원근법 : 멀어질수록 색이 옅어짐(색채 원근법)
과슈(gouache) : 안료를 아라비아 고무액에 혼합하여 만든 물감
구륵법 : 윤곽선을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하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군상화 : 둘 이상 여러 사람을 그린 것
그라운드(ground) : 동판화에서 질산의 부식을 막는 것으로 아스팔트 분말과 밀납을 혼합하여 만든 것
그래픽 디자인 (graphic-design) : 인쇄 과정을 통한 디자인(포스터, 포장지, 달력)
기명절지화 : 그릇과 꽃가지를 그린 정물화
기하학적 추상 : 차가운 추상 (몬드리안, 니콜슨)
날염 : 판에 무늬를 새겨서 찍어내는 염색
노스탤저((nostalgia) : 향수
녹로법 : 물레로 돌려서 도자기 모양 빚는 방법
다크 사이드(dark-side) : 가장 어두운 부분
데칼코마니(decalcomanie) :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칠하고 문질러 펴 낸 맞선꼴 그림
데포르메(deformer) : 변형, 반추상형
드라이포인트(dry point) : 부식제를 쓰지 않고 동판이나 아연판에 직접 묘침으로 새긴 오목판
드리핑(dripping) : 물감 흘리기 그림(미국의 폴럭이 많이 사용)
리얼리즘(realism) : 사실주의(쿠르베, 도미에)
마블링(marbling) : 물위에 기름 물감을 떨어뜨리고 막대기로 저은 다음 종이를 덮어 찍어낸 무늬
마스크(mask) : 얼굴 앞면만을 조각한 작품
마티에르(matiere) : 질감(물체 표면에 나타난 매끄럽거나 꺼칠꺼칠한 느낌)
명시성 :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
명조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 획이 두꺼운 활자체
모노타이프(monotype) : 한 장 판화(책받침이나 유리판 위에 잉크를 칠하고 막대로 긁어서 찍어낸 판화)
모델링(modeling) : 소조(뼈대에 살 붙임 하는 것)
모자이크(mosaic) : 여러 가지 색 조각을 붙여 만든 그림(비잔틴 시대의 성당 벽화에 많이 사용됨)
몰골법 : 선을 그리지 않고 한 붓에 먹의 농담을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몽타주(montage) : 여러 가지 사진을 오려붙여 만들어 낸 그림(=포토 몽타주)
바렌 : 죽순 껍질로 만든 판화에 쓰이는 문지르개
백 그라운드(back ground) : 그림의 배경
백묘법 : 선으로만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기법
부조 : 한 면만 떠오르게 만든 반 입체의 조소
브론즈(bronze) : 동상(청동을 녹여서 만든 소조 작품)
삼묵법 : 한 붓에 농묵, 중묵, 담묵을 표현하는 방법
색입체 : 색의 3속성을 배열한 구조체
선재 : 실, 철사, 성냥개비 등의 재료 (입체 구성재료)
스퀴지(squeegee) : 나무 끝에 고무판을 붙여서 만든 잉크 밀대로서 실크스크린에 쓰인다
스크레치(scratch) : 옅은 색 크레파스 위에 짙은 색 크레파스를 겹쳐 칠한 다음 칼끝으로 긁어낸 그림
심원법 : 높은 산 위에서 깊은 골짜기를 내려다보고 그리는 한국화의 원근법
아크릴(acryl)물감 :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만든 불투명의 수채물감으로서 유화 물감과 같은 느낌이 난다.
영모화 : 한국화에서 새나 짐승 등을 그린 것
와상 : 누워 있는 모습의 조소작품
운염법 : 붓에 물기를 많게 하여 번지게 하거나 농담을 표현
임프레셔니즘(impressionism) : 인상주의
입상 : 서 있는 자세의 조소 작품(그림은 입상화)
진채화(농채화) : 색을 짙게 칠한 그림
|
'생활의 지혜-알뜰살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놓치기쉬운 소득공제 80가지 전격 공개 (0) | 2010.12.11 |
---|---|
[스크랩] 건강상식 (0) | 2010.12.09 |
[스크랩] 음식과 약, 최악의 궁합이 있다! (0) | 2010.11.28 |
[스크랩] 곽대훈 시민기자의 기사입니다 (0) | 2010.11.27 |
[스크랩] 머위의 놀라운 효능 (0) | 201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