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괘 乾 (天)
내괘 乾 (天)
위아래가 하늘이다. 천도의 운행은 질서정연하다. 이 괘는 하늘까지 올라갔으니 다음은 하강하는 운이 온다. 따라서 군자는 바른 몸가짐으로 조심한다.
2. 곤위지(坤爲地)
외괘 坤 (地)
내괘 坤 (地)
아래위가 모두 땅이다. 곤은 온순한 암말과도 같이 순종을 미덕으로 한다. 군자는 덕을 쌓아 온순하게 자신을 지킨다.
3. 수뢰둔(水雷屯)
외괘 坎 (水)
내괘 震 (雷)
위에는 빠지는 물이 있고 아래에는 움직이는 천둥이 있다. 막힌다는 뜻이다. 어려움을 참고 인내하여 때를 기다리면 전화위복의 기회가 올 수 있다. 사대난괴(四大難卦)의 하나이다
4. 산수몽(山水蒙)
외괘 艮 (山)
내괘 坎 (水)
위는 산이요 아래는 물이다. 몽은 어리고 몽매하다는 뜻이다. 비록 아직은 어리고 미약하나 앞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다. 전도는 양양하니 자기수양에 힘쓰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5. 수천수(水天需)
외괘 坎 (水)
내괘 乾 (天)
위는 물이요 아래는 하늘이니 하늘위의 구름으로 비가 내리려면 기다린다는 뜻이다. 서두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자기수양에 힘써야 한다. 결정을 해야 한다면 결정을 미루고 좀더 참아야 한다.
6. 천수송(天水訟)
외괘 乾 (天)
내괘 坎 (水)
위는 하늘이요 아래는 물이다.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싸움한다는 뜻이다. 신중한 자세로 남과 다투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기가 우세하더라도 남을 몰아붙이지 말아야 한다.
7. 지수사(地水師)
외괘 坤 (地)
내괘 坎 (水)
위는 땅이요 아래는 물이다. 집단의 지휘자가 겪는 고충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자만하지 말고 아랫사람을 덕으로 포용해야 한다.
8. 수지비(水地比)
외괘 坎 (水)
내괴 坤 (地)
위는 물이요 아래는 땅이다. 물은 아래로 스며드니 서로 친근하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아래사람과 친하게 지내야 한다.
9. 풍천소축(風天小畜)
외괘 巽 (風)
내괘 乾 (天)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하늘이니 머문다 또는 저축한다는 뜻이다.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았으니 조금만 더 기다리면 비가 내릴 것이다.
10. 천택이(天澤履)
외괘 乾 (天)
내괘 兌 (澤)
이는 밟는다, 실천한다는 뜻이다. 범의 꼬리를 밟는 괘라고도 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어른 또는 상사의 말을 들어 난국을 타개해야 한다. 남의 앞장을 서면 위험하고 남과 다투지 않아야 한다.
11. 지천태(地天泰)
외괘 坤 (地)
내괘 乾 (天)
위는 땅이요 아래는 하늘이다. 태평하다는 뜻이다. 아래의 하늘은 위로 올라가고 위의 땅은 아래로 내려오니 조화된다. 순풍에 돛단 격으로 순조롭다. 다만,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12. 천지비(天地비)
외괘 乾 (天)
내괘 坤 (地)
위는 하늘이요 아래는 땅이니 언뜻 보면 조화로운 것 같지만 막힌다는 뜻이다. 하늘은 위로 오르려 하고 땅인 밑에 있으니 각각 떨어져 화합하지 못한다. 이 괘를 얻은 군자는 세상을 피해 숨어살며 난을 피한다. 은인자중하고 나서지 않아야 한다.
13. 천화동인(天火同人)
외괘 乾 (天)
내괘 離 (火)
위는 하늘이요 밑은 불이니 서로 뜻을 같이 한다는 뜻이다. 뜻이 맞는 동지를 모아 협력하여 일을 추진하면 성공한다.
14. 화천대유(火天大有)
외괘 離 (火)
내괘 乾 (天)
위는 불이요 아래는 하늘이니 중천에 뜬 태양이다. 크게 소유한다는 뜻이다. 운세가 왕성하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15. 지산겸(地山謙)
외괘 坤 (地)
내괘 艮 (山)
위는 땅이요 아래는 산이다. 겸은 겸손하다는 뜻이다. 높은 산이 낮은 땅아래에 있으니 겸손한 것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교만해서는 안되고 겸손해야 한다.
16. 뇌지예(雷地豫)
외괘 震 (雷)
내괘 坤 (地)
위는 우뢰요 아래는 땅이니 우뢰소리가 땅에서 울린다. 예는 기뻐한다 또는 준비한다는 뜻이다. 하늘의 기운(우뢰)과 땅의 기운이 화합했으니 기쁘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한다.
17. 택뢰수(澤雷隨)
외괘 兌 (澤)
내괴 震 (雷)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우뢰이다. 따른다는 뜻이다. 하늘에 있어야 할 우뢰가 연못속에 있으니 이미 때가 지나갔다. 나의 시기가 지났으니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조용히 휴식하며 다음 기회를 준비한다.
18. 산풍고(山風蠱)
외괘 艮 (山)
내괴 巽 (風)
위는 산이요 아래는 바람이다. 구더기가 생긴 음식과 같다. 부패한 상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내부의 갈등과 내분을 철저히 조사하여 속을 곪은 종기를 제거하여야 한다.
19. 지택림(地澤臨)
외괘 坤 (地)
내괴 兌 (澤)
위에는 땅이요 아래는 연못이다. 임은 군림, 임기응변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방심하지 않고 미래의 위기를 준비하며 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20. 풍지관(風地觀)
외괘 巽 (風)
내괴 坤 (地)
위에는 바람이요 아래는 땅이다. 관은 관찰한다는 뜻이다. 바람이 땅위에 불고 있으니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혼란스럽다. 그러므로 자세히 관찰하여야 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자기 주변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냉철하기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21. 화뢰서합(火雷서합)
외괘 離 (火)
내괴 震 (雷)
위는 불이요 아래는 우뢰이다. 씹는다는 뜻이다. 불과 우뢰가 잘 조화되어 화합하니 운이 매우 강하다. 뜻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면 잡음이 따를 수 있다.
22. 산화비(山火비)
외괘 艮 (山)
내괘 離 (火)
위는 산이요 아래는 불이니 해가 서산에 넘어가는 상이다. 비는 장식한다는 뜻이다. 아름답기는 하나 지는 해니 나의 시기는 다했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허례허식을 버리고 미래의 위기를 생각하여 건전한 생활을 해야 한다.
23. 산지박(山地剝)
외괘 艮 (山)
내괘 坤 (地)
위는 산이요 아래는 땅이다. 갉아먹는다는 뜻이다. 극도로 혼란한 시기로 파멸직전의 상태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하던 일을 포기하고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것이 좋다. 이미 때가 늦었으니 과거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한다.
24. 지뢰복(地雷復)
외괘 坤 (地)
내괘 震 (雷)
위는 땅이요 아래는 우뢰다. 복은 되돌아온다는 뜻이다. 부패한 사회는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가 태동하고 있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좀더 준비하고 때를 더 기다려야 한다.
25. 천뢰무망(天雷無妄)
외괘 乾 (天)
내괘 震 (雷)
위는 하늘이요 아래는 우뢰이니 우뢰가 하늘 밑에서 울리고 있다. 무망이란 허망한 욕심없이 자연에 순응함을 말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착실하게 지내야 한다. 새로운 모험이나 계획은 위험하다.
26. 산천대축(山天大畜)
외괘 艮 (山)
내괘 乾 (天)
위는 산이요 아래는 하늘이다. 대축은 크게 저축한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자기 자신의 실력을 쌓아야 한다. 운도 좋으니 어려움을 이기고 성공할 수 있다.
27. 산뢰이(山雷이)
외괘 艮 (山)
내괘 震 (雷)
위는 산이요 아래는 우뢰이다. 이는 턱이라는 뜻이지만 기른다는 뜻도 있다. 입을 본뜬 괘상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말을 조심하고 음식을 조심한다. 침묵을 지키고 음식을 잘 가려야 한다.
28. 택풍대과(澤風大過)
외괘 兌 (澤)
내괘 巽 (風)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바람이다. 홍수가 나무위에 있어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 너무 지나치다는 뜻이다. 이 괘상을 얻은 사람은 어려움에 처해 있어도 고뇌하지 않고 오히려 용기를 내야 한다.
29. 감위수(坎爲水)
외괘 坎 (水)
내괘 坎 (水)
위아래가 모두 물이다. 감은 빠진다는 뜻이니 사대난괴(四大難卦)의 하나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괴로움에 빠져 어찌할 바를 모르거나 모르는 위험에 처해 있다. 용기를 내어 위험을 벗어냐야 하겠다.
30. 이위화(離爲火)
외괘 離 (火)
내괘 離 (火)
위아래가 모두 불이다. 밝은 태양으로 정열과 의욕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때를 얻었으니 힘을 발휘하여 성공하여야 한다. 단, 경솔은 금물이다.
31. 택산함(澤山咸)
외괘 兌 (澤)
내괘 艮 (山)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산이다. 함은 감정 또는 감각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감수성이 예민하니 너무 감상에 빠지지 않는 것이 좋다.
32. 뇌풍항(雷風恒)
외괘 震 (雷)
내괘 巽 (風)
위는 우뢰요 아래는 바람이다. 항은 항상되다, 한결같다는 뜻이다. 안정된 가정을 뜻한다. 너무 안정되면 권태에 빠지니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확고한 주관을 가지고 변함없이 초지일관해야 한다.
33. 천산둔(天山遯)
외괘 乾 (天)
내괘 艮 (山)
위는 하늘이요 아래는 산이다. 둔은 원래 돼지를 뜻하지만 달아난다는 뜻도 있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소인배와 다투지 않고 몸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운세가 약하니 뜻대로 되지 않는다. 비록 억울한 일이 있어도 다투지 않는 것이 좋다.
34. 뇌천대장(雷天大壯)
외괘 震 (雷)
내괘 乾 (天)
위는 우뢰요 아래는 하늘이다. 우뢰가 너무 하늘 높은 곳에서 울리니 비가 내리지 않는다. 아직 때가 무르익지 않았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사업을 확장해도 좋고 뜻을 펼칠 수 있는 운이다. 그러나 운세가 강하다고 너무 지나치면 좋지 않다.
35. 화지진(火地晋)
외괘 離 (火)
내괘 坤 (地)
위는 불이요 아래는 땅이니 태양이 땅위에 떠올랐다. 마음놓고 일할 수 있는 때가 온 것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열심히 활동할 때를 만난 것이다. 단, 주위의 시기질투와 방해를 주의할 것이다.
36. 지화명이(地火明夷)
외괘 坤 (地)
내괘 離 (火)
위는 땅이요 아래는 불이니 태양이 땅 밑에 들어 있다. 암흑의 밤이 온 것이다. 세상은 현인과 소인배를 구분하지 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소인배로부터 시기와 모함을 받는 처지에 있다. 아무리 힘써보아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이럴 때에는 하던 일을 포기하고 다음 기회를 위해 실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37. 풍화가인(風火家人)
외괘 巽 (風)
내괘 離 (火)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불이니 바람아래서 붙는 불이다. 처음에는 약한 불이라도 바람을 만나면 무섭게 타오를 수 있다. 가인은 가족이라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작은 일에 조심한다. 말을 삼가고 행동을 조심하여야 하며 집안부터 점검한다.
38. 화택규(火澤규)
외괘 離 (火)
내괘 兌 (澤)
위는 불이요 아래는 연못이니 불이 연못밑에 있다. 불은 위로 오르려 하나 연못이 막는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갈등상태에 있다. 가정에서는 가족과 뜻이 다르고 동업자와는 생각이 다르다. 작은 운에 만족하고 큰일은 벌이지 않는 것이 좋다.
39. 수산건(水山蹇)
외괘 坎 (水)
내괘 艮 (山)
위는 물이요 아래는 산이니 험한 산과 위험한 강이다. 매사가 여의치 못하다. 사대난괘(四大難卦)의 하나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움직이지 않고 머물러 있어야 한다. 악운을 받아들이고 하던 일에서 손을 떼고 시류를 관찰하여 나간다.
40. 뇌수해(雷水解)
외괘 震 (雷)
내괘 坎 (水)
위는 우뢰요 아래는 물이니 위에서는 우뢰소리요 아래에서는 물이 흐른다. 해는 풀린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얼어붙었던 겨울에서 봄을 맞아 깨어나는 때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이제 활동할 때를 만나 희망찬 새아침을 맞은 것이다. 그러나 뒤늦은 추위도 있으니 마음이 풀려서는 안된다.
41. 산택손(山澤損)
외괘 艮 (山)
내괘 兌 (澤)
위는 산이요 아래는 연못이니 산 밑에 연못이 몸을 낮춘다. 손은 손해라는 뜻이 있지만 단순한 손해가 아니라 투자, 봉사와 같은 개념이다. 큰일을 위해서 투자하고 희생하는 시기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큰 일을 위해 작은 일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이 괘는 결혼에 좋은 괘라고 한다.
42. 풍뢰익(風雷益)
외괘 巽 (風)
내괘 震 (雷)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우뢰이다. 익은 이익이라는 뜻이지만 사적인 이익이 아니고 공익(公益)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무슨 일이건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공적인 일이면 더 좋다.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실행하라.
43. 택천쾌(澤天쾌)
외괘 兌 (澤)
내괘 乾 (天)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하늘이니 하극상이요, 위아래가 마찰하고 있다. 괘는 결단 또는 결렬의 뜻이 있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위험한 지경에 처해 있다. 협박이나 폭력 또는 소송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히 양보하고 원만히 수습하는 것이 좋다.
44. 천풍구(天風구)
외괘 乾 (天)
내괘 巽 (風)
위는 하늘이요 아래는 바람이니 하늘 아래에서 바람이 분다. 구름이 모여 비를 내릴 것이다. 구는 우연히 만난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주위에 우연한 사건이 일어나기 쉽다. 재물을 얻을 수 도 있다.
45. 택지췌(澤地萃)
외괘 兌 (澤)
내괘 坤 (地)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땅이니 연못으로 물을 공급하니 초목이 무성하다. 췌란 모인다, 무성하다는 뜻이다. 사람이 많이 모인 것이다. 이 괘를 얻은 여러 사람과 경쟁관계에 있다. 그러나 운세가 강하니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단, 사람이 많으면 사건사고가 있으니 주의한다.
46. 지풍승(地風升)
외괘 坤 (地)
내괘 巽 (風)
위는 땅이요 아래는 바람이니 땅속에서 돋아나는 나무와 같다. 승은 올라간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만들듯이 성급하게 굴지 말고 하나하나 쌓아나가야 할 일이다.
47. 택수곤(澤水困)
외괘 兌 (澤)
내괘 坎 (水)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물이라 연못에 있는 물이 땅으로 다 스며들어 물이 없다. 연못에 갖힌 물고기처럼 옴짝달싹할 수 없다. 사대난괘(四大難卦)의 하나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몹시 곤란하고 어려운 형편에 처해 있다. 그러나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했으니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수밖에는 없다.
48. 수풍정(水風井)
외괘 坎 (水)
내괘 巽 (風)
위는 물이요 아래는 바람이다. 정은 우물이라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착실하게 노력해나가되 남을 위하는 아량도 베푸는 게 좋다.
49. 택화혁(澤火革)
외괘 兌 (澤)
내괘 離 (火)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불이니 물과 불이 위아래에서 충돌한다. 충돌하면 변혁이 일어난다. 혁은 개혁,변혁,혁명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환경이 변하여 새로운 활기를 찾는다.
50. 화풍정(火風鼎)
외괘 離 (火)
내괘 巽 (風)
위는 불이요 아래는 바람이니 나무(風)에 불이 붙었다. 나무와 불은 유정하니 모든 일이 순조롭다. 정은 솥이니 안정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조화를 이루고 양보하면 좋다. 결혼이나 동업에도 좋다.
51. 진위뇌(震爲雷)
외괘 震 (雷)
내괘 震 (雷)
아래위가 모두 우뢰이니 우뢰 소리가 요란하다. 겉은 요란하나 실지는 별볼일 없는 상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놀라는 일이 있더라도 피해는 입지 않는다. 큰 일을 벌이려고 해도 아무 소득이 없다.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52. 간위산(艮爲山)
외괘 艮 (山)
내괘 艮 (山)
위아래가 모두 산이니 매우 두텁고 무겁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산처럼 무게있게 때를 기다려며 착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아직 적극적으로 행동할 때가 아니다.
53. 풍산점(風山漸)
외괘 巽 (風)
내괘 艮 (山)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산이니 산위에 있는 나무가 천천히 자라고 있다. 점은 순서대로 나아간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성급하게 덤비지 말고 순서대로 원칙대로 하나하나 단계를 밟아 노력해야 한다.
54. 뇌택귀매(雷澤歸妹)
외괘 震 (雷)
내괘 兌 (澤)
위는 우뢰요 아래는 연못이다. 귀매는 정상적인 절차가 아닌 방법으로 시집간 여자를 말한다. 말하자면 결혼식도 하지 못하고 살림만 차린 것과 같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감정에 사로잡히지 말고 냉철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사업이라면 중도에 포기할 수 있다.
55. 뇌화풍(雷火豊)
외괘 震 (雷)
내괘 離 (火)
위는 우뢰요 아래는 불이니 우뢰소리가 요란하고 햇빛이 쨍쨍하다. 풍이란 풍만, 풍족의 뜻이 있다. 지금은 전성기지만 장차 기울 것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장래의 불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일은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다.
56. 화산여(火山旅)
외괘 離 (火)
내괘 艮 (山)
위는 불이요 아래는 산이니 바람결 따라 산위에서 옮겨붙는 불이다. 여란 나그네란 뜻이다. 집떠나면 고생이듯이 고달픈 나그네신세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외롭고 고달프나 주위에 잘 적응해나가는 것이 좋다.
57. 손위풍(巽爲風)
외괘 巽 (風)
내괘 巽 (風)
아래위가 모두 바람이다. 바람처럼 마음이 흔들리고 이곳저곳 다녀본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겸손이 지나쳐 우유부단하기 쉽다. 재화의 이동이 많은 장사, 무역을 해보는 것이 좋다.
58. 태위택(兌爲澤)
외괘 兌 (澤)
내괘 兌 (澤)
위아래가 모두 연못이다. 태는 기쁨, 소녀의 뜻을 가지고 있다. 소녀가 모여 즐겁게 웃고 노는 상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친구를 사귀되 입조심을 해야 한다. 말로 먹고사는 직업은 좋다.
59. 풍수환(風水渙)
외괘 巽 (風)
내괘 坎 (水)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물이니 물위에 바람이 분다. 환은 발산한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새로운 전환기에 와 있다. 앞으로 거센 파도를 대비하여 굳은 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
60. 수택절(水澤節)
외괘 坎 (水)
내괘 兌 (澤)
위는 물이요 아래는 연못이니 연못에 물이 담겨서 절도가 있다. 절이란 절제,절도라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항상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음식을 절제하고 사업도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61. 풍택중부(風澤中孚)
외괘 巽 (風)
내괘 兌 (澤)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연못이다. 바람이 연못위에 불어 물결을 일으킨다. 중부는 새가 새끼를 까는 것을 뜻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새가 새끼를 보살피듯이 정성을 다하여 일을 처리하면 잘 이루어진다.
62. 뇌산소과(雷山小過)
외괘 震 (雷)
내괘 艮 (山)
위는 우뢰요 아래는 산이다. 소과는 조금 지나치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소인배로 인하여 곤란한 상황이니 행동을 삼가고 양보와 인내로서 지나가야 한다.
63. 수화기제(水火旣濟)
외괘 坎 (水)
내괘 離 (火)
위는 물이요 아래는 불이다. 기제란 만사가 이미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그러나 달도 차면 기울듯이 앞으로는 운이 쇠퇴하게 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사업확장보다는 내실을 기할 때이며 앞으로 다가올 불운을 대비해야 한다.
64. 화수미제(火水未濟)
외괘 離 (火)
내괘 坎 (水)
위는 불이요 아래는 물이니 미제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현재는 때가 올 때까지 기다리며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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