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무비스님 해설 |
(1) 至道無難이요 維嫌揀擇이니 (지도무난이요 유혐간택이니) |
지극한 도는 어려움이 없음이오 오직 간택함을 싫어할 뿐이니 |
(2) 但莫憎愛하면 洞然明白이니라 (단막증애하면 통연명백이니라) |
다만 증애하지 아니한다면은 툭 터져서 명백하리라 |
(3) 毫釐有差하면 天地懸隔하나니 (호리유차하면 천지현격하나니) |
호리라도 차이가 있으면은 하늘과 땅처럼 벌어지나니 |
(4) 欲得現前이어든 莫存順逆하라 (욕득현전이어든 막존순역하라) |
앞에 나타남을 얻고자 할진댄 순하고 거슬림을 두지말라 |
(5) 違順相爭이 是爲心病이다 (위순상쟁이 시위심병이다) |
어기고 순하는 것이 서로 다투는것 이것이 마음의 병이 되나니 |
(6) 不識玄旨하면 徒勞念靜하리라 (불식현지하면 도로염정하리라) |
깊은 뜻을 알지 못하고 한갖 수고로이 생각만 고요하게 하고자 할 뿐이로다 |
(7) 圓同太虛하야 無欠無餘니 (원동태허하야 무흠무여니 ) |
원만하기가 태허공과 같아서 모자라고 남음이 없으니 |
(8) 良由取捨하야 所以不如라 (양유취사하야 소이불여라) |
진실로 취사심을 말미암아서 그러한 까닭에 그와 같지 못함이라 |
(9) 莫逐有緣하고 勿住空忍하라 (막축유연하고 물주공인하라) |
유연도 좇지 말고 공인에도 머물지 말라 |
(10) 一種平懷하면 泯然自塵이라 (일종평회하면 민연자진이라) |
한가지로 바르게 마음에 품으면은 민연히 사라져서 저절로 다하리라 |
(11) 止動歸止하면 止更彌動하나니 (지동귀지하면 지갱미동하나니 ) |
움직이는 것을 그쳐서 그친 데로 돌아가려 하면은 그쳐 있던 것이 다시 더 움직이나니 |
(12) 唯滯兩邊이라 寧知一種가 (유체양변이라 영지일종가) |
오직 양변에 막힘이라 어찌 한가지를 알 수 있겠는가 |
(13) 一種不通하면 兩處失功이니 (일종불통하면 양처실공이니) |
한가지를 통하지 못하면 두 곳에서 그 공능을 잃어버리나니 |
(14) 遣有沒有요 從空背空이라 (견유몰유요 종공배공이라) |
유를 보내면은 유에 빠지고 공을 쫓아가면은 공을 등짐이라 |
(15) 多言多慮면 轉不相應이요 (다언다려면 전불상응이요) |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더욱 상응하지 못함이요 |
(16 )絶言絶慮라야 無處不通이라 (절언절려라야 무처불통이라) |
말을 끊고 생각을 끊으면은 어느 곳이든지 통하지 못할 데가 없음이라 |
(17) 歸根得旨요 隨照失宗이니 (귀근득지요 수조실종이니) |
근본에 돌아가서 뜻을 얻음이요 비춤을 따르면은 종지를 잃어버리나니 |
(18) 須臾返照하면 勝却前空이라 (수유반조하면 승각전공이라) |
짧은 시간에 반조하면 앞 경계가 공한 것보다 수승하리라 |
(19) 前空轉變은 皆由妄見이니 (전공전변은 개유망견이니) |
앞의 경계가 공하여 변해지는 것은 다 망견을 말미암은 것이니 |
(20) 不用求眞이요 唯須息見이니라 (불용구진이요 유수식견이니라) |
진 구함을 쓰지 말것이요 오직 모름지기 소견을 쉴 지니라 |
(21) 二見不住하야 愼莫追尋하라 (이견부주하야 신막추심하라) |
두가지 견해에 머물지 아니해서 삼가히 추심하지 말라 |
(22) 재有是非하면 紛然失心이니라 (재유시비하면 분연실심이니라) |
겨우 옳고 그른 것이 있기 시작하면 분연히 마음을 잃어버리리라 |
(23) 二由一有니 一亦莫守다 (이유일유니 일역막수다) |
둘은 하나를 말미암아 있는 것이니 하나도 또한 지키지 말라 |
(24) 一心不生하면 萬法無咎니라 (일심불생하면 만법무구니라) |
한마음이 생하지 아니하면은 만법에 허물이 없음이니라 |
(25) 無咎無法이요 不生不心이라 (무구무법이요 불생불심이라) |
허물이 없으면은 법도 없음이요 생멸도 없고 마음도 없음이라 |
(26) 能隋境滅하고 境逐能沈이라 (능수경멸하고 경축능침이라) |
능은 경을 따라서 멸하고 경은 능을 쫓아서 잠기어서 |
(27) 境由能境이요 能由境能이니 (경유능경이요 능유경능이니) |
경은 능을 말미암은 경계요 능은 경계를 말미암은 능이니 |
(28) 欲知兩段인댄 元是一空이니라 (욕지양단인댄 원시일공이니라) |
양단을 알고자 할 진댄 원래 이 하나의 공이니라 |
(29) 一空同兩하야 齊含萬象이니라 (일공동양하야 제함만상이니라) |
하나의 공이 둘과 같아서 만상을 가지런히 포함해서 |
(30) 不見精추니 寧有偏黨인가 (불견정추니 영유편당 인가) |
정과 추를 보지 아니할 지니 어찌 편당이 있겠는가 |
(31) 大道體寬하여 無易無難이건마는 (대도체관하여 무이무난이건마는) |
대도는 그 체가 너그러워서 쉬움도 없고 어려움도 없건마는 |
(32) 小見狐疑하여 轉急轉遲로다 (소견호의하여 전급전지로다) |
작은 견해는 의심하고 의심해서 급하게 할 수록 더욱 더디어 지도다 |
(33) 執之失度라 必入私路여 (집지실도라 필입사로여) |
집착하면 법도를 잃음이라 반드시 삿된 길에 들어감이여 |
(34) 放之自然이라 體無去住라 (방지자연이라 체무거주라) |
놓아버리면은 저절로 그러함이니 자체에 가고 머뭄이 없음이라 |
(35) 任性合道하여 逍遙絶惱하고 (임성합도요 소요절뇌하고) |
성품에 맡기면은 도에 합해서 소요자재히 번거로움을 끊고 |
(36) 繫念乖眞하나니 昏沈不好니라 (계념괴진하나니 혼침불호니라) |
생각에 얽매이면 진실을 어기나니 혼침은 좋지 아니함이라 |
(37) 不好勞神에 何用疎親이겠는가 (불호노신에 하용소친이겠는가) |
좋지 아니한 것과 정신을 수고롭히는 것에 어찌 멀고 가까움을 사용하겠는가 |
(38) 欲趣一乘인댄 勿惡六塵하라 (욕취일승인댄 물오육진하라) |
일승에 나아가고자 할 진댄 육진을 싫어하지 말라 |
(39) 六塵不惡하면 還同正覺이라 (육진불오하면 환동정각이라) |
육진을 싫어하지 아니하면은 또한 정각과 같음이라 |
(40) 智者無爲어늘 愚人自縛이로다 (지자무위어늘 우인자박이로다) |
지혜로운 사람은 조작이 없거늘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묶이도다 |
(41) 法無異法이거늘 妄自愛着하여 (법무이법이거늘 망자애착하여 |
법에는 이법이 없거늘 망령되이 스스로 애착해서 |
(42) 將心用心하니 豈非大錯가 (장심용심하니 기비대착가) |
마음을 가져 마음을 쓰니 어찌 크게 그르치는 것이 아닌가 |
(43) 迷生寂亂이며 悟無好惡니 (미생적난이며 오무호오니) |
미혹하면 고요하고 어지러움이 생기며 깨달음에는 호와 오가 없나니 |
(44) 一切二邊에 良由斟酌이로다 (일체이변에 망자짐작이로다) |
일체이변에 진실로 짐작함을 말미암음이로다 |
(45) 夢幻空華를 何勞把捉가 (몽환공화를 하로파착가) |
꿈이요 환이요 헛꽃인 것을 어찌 수고로이 잡으려 하는가 |
(46) 得失是非를 一時放却하라 (득실시비를 일시방각하라) |
이득과 손실과 옳고 그른 것을 일시에 놔버려라 |
(47) 眼若不睡하면 諸夢自除며 (안약불수하면 제몽자제며) |
눈이 만약 잠들지 아니하면은 모든 꿈이 저절로 제해지며 |
(48) 心若不異하면 萬法一如니 (심약불이하면 만법일여니) |
마음이 만약 달라지지 아니하면 만법이 일여하니라 |
(49) 一如體玄하야 兀爾忘緣이라 (일여체현하야 올이망연이라) |
일여한 체는 깊고 깊어서 올연히 인연을 잊어서 |
(50) 萬法齊觀에 歸復自然이라 (만법제관에 귀복자연이라) |
만법을 가지런히 봄에 저절로 그러함에 돌아감이니라 |
(51) 泯其所以면 不可方比라 (민기소이면 불가방비라) |
그 소이를 없애면은 가히 견주어 비할 데가 없음이라 |
(52) 止動無動이요 動止無止니 (지동무동이요 동지무지니) |
그치면서 움직이면 움직임이 없고 움직이면서 그치면은 그침이 없나니 |
(53) 兩旣不成이라 一何有爾리요 (양기불성이라 일하유이리요) |
두가지가 이미 이루어지지 않음이라 하난들 어찌 있을 것인가 |
(54) 究竟窮極이라 不存軌則이여 (구경궁극이라 부존궤칙이여) |
구경이요 궁극이라 궤측을 두지 아니함이여 |
(55) 契心平等하면 昭作俱息이니라 (계심평등하면 소작구식이니라) |
마음이 평등한데 계합하면 짓는 바가 다 쉬리라 |
(56) 狐疑淨盡하면 正信調直이라 (호의정진하면 정신조직이라) |
의심하고 의심하는 것이 깨끗이 다하면 바른 믿음이 조화롭고 곧음이라 |
(57) 一切不留하여 無可記憶하면 (일체불류하여 무가기억하면) |
일체 머물지 아니해서 가히 기억함이 없으면은 |
(58) 虛明自照하여 不勞心力이라 (허명자조하여 불로심력이라) |
텅비어 밝고 스스로 비춰서 마음의 힘을 수고롭히지 아니함이라 |
(59) 非思量處며 情識難測이라 (비사량처며 정식난측이라) |
사량할 곳이 아니니라 식정으로 측량하기 어려움이로다 |
(60) 眞如法界는 無他無自라 (진여법계는 무타무자라) |
진여법계는 타인도 없고 자신도 없음이라 |
(61) 要急相應진댄 唯言不二로다 (요급상응진댄 유언불이로다) |
급히 상응하기를 요할진댄 오직 둘이 아니라고 말할 뿐이로다 |
(62) 不二皆同이라 無不包容이니 (불이개동이라 무불포용이니) |
둘이 아니면 다 같아서 포용하지 아니함이 없음이니 |
(63) 十方智者는 皆入此宗이라 (시방지자는 개입차종이라) |
시방의 지혜로운 사람은 다 이 종지에 들어감이라 |
(64) 宗非促延이니 一念萬年이요 (종비촉연이니 일념만년이요) |
종지는 촉박하거나 오랜 것이 아님이니 일념이 만년이요 |
(65) 無在不在라 十方目前이로다 (무재부재라 시방목전이로다) |
있고 있지 아니함이 없어서 시방이 목전이로다 |
(66) 極小同大이니 忘絶境界며 (극소동대이니 망절경계며) |
지극히 작은 것은 큰 것과 같아서 경계가 모두 끊어지고 |
(67) 極大同小이니 不見邊表라 (극대동소이니 불견변표라) |
지극히 큰 것은 작은 것과 같아서 변표를 볼 수 없음이라 |
(68) 有卽是無요 無卽是有니 (유즉시무요 무즉시유니) |
있는 것은 곧 없는 것이요 없는 것은 곧 있는 것이니 |
(69) 若不如此면 不必須守라 (약부여차면 불필수수라) |
만약 이와같지 아니하면은 반드시 모름지기 지킬 것이 아니니라 |
(70) 一卽一切요 一切卽一이니 (일즉일체요 일체즉일 이니) |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니 |
(71) 但能如是하면 何慮不畢가 (단능여시하면 하려부필가) |
다만 능히 이와 같으면 어찌 마치지 못함을 염려하겠는가 |
(72) 信心不二요 不二信心이니 (신심불이요 불이신심이니) |
신심은 둘이 아니며 둘이 아닌 것이 신심이니 |
(73) 言語道斷하여 非去來今이로다 (언어도단하여 비거래금이로다) |
언어의 길이 끊어져서 과거 미래 현재가 아님이로다 |
출처:염화실
무비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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